〔중부매일 윤영한 기자 〕부여군과 (재)백제역사문화연구원이 문화재청의 발굴허가를 받아 추진하고 있는 부여군 장암면 지토리의 '부여 가림성 발굴조사'에서 백제~통일신라시대 성벽과 배수체계가 확인됐다.

군에 따르면, 부여 가림성은 백제 사비도성을 보호하는 거점산성으로 삼국사기(三國史記)에 '백제 동성왕 23년(501년) 8월에 가림성을 쌓고 위사좌평 백가에게 지키게 하였다'는 내용을 통해 축조연대, 명칭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적으로서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

가림성에 대한 발굴조사는 지난 1996년 동문지와 남문지를 시작으로, 2011년~ 2023년까지 총 8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이 조사들을 통해 백제~조선시대 성벽, 수구지, 집수지, 건물지 등을 확인한 바 있다.

이번 조사구역은 가림성 북성벽 일대로, 조사 결과 백제~통일신라의 성벽이 확인되어 그 활용과 관리 양상을 파악했다. 특히 동성왕 대에 축조되었음을 추측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또한 성벽 가운데를 관통하는 배수로는 백제시대 성벽에서 처음 확인된 자료로서 당시 유수(流水, 흐르는 물)의 관리와 효과적인 배수체계를 구축한 백제인의 기술력을 알 수 있다.

또한 성 안에 물을 모으기 위한 집수시설 역시 여러 시대에 걸친 증·개축 양상이 관찰되는데, 이는 기존의 시설을 재활용해 효율성을 높인 것으로 이해된다. 그중 특히 통일신라시대 집수시설은 경사진 암반을 그대로 이용해 원형으로 축조한 것으로 파악됐다.

남아 있는 규모는 지름 15m, 깊이 2.8m로 상당히 큰 편이다. 집수시설 내부에서는 '성(城)'자가 음각된 토기 등이 출토된 것으로 보아 집수 외에도 건물의 안전을 기원하는 제사를 지내던 제의(祭儀) 장소로 사용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군은 문화재청 백제왕도핵심유적보존관리사업추진단과 함께 이번 발굴조사 성과를 바탕으로 유적의 진정성 있는 정비와 관리 방안을 수립하고, 백제왕도 핵심유적 발굴조사 종합 계획(마스터플랜)에 따라 체계적인 조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발굴현장을 지속적으로 공개해 국민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며 적극행정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