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매모호한 자격 기준 논란… 사전 내정설 솔솔

제천시청사 / 중부매일 DB
제천시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정봉길 기자〕제천시인재육성재단(이하 재단)이 상임이사 채용을 앞두고 뒷 말이 무성하다.

애매모호한 응시 자격 기준과 전 정치인이 응모를 한 점을 들어 때아닌 '사전 내정설'까지 일고 있다.

재단 등에 따르면 지난 2일 재단 상임이사 응모원서를 마감한 결과 총 2명이 응모했다.

1차 서류전형, 2차 면접전형을 통해 오는 14일 최종 선발한다.

상임이사는 일반계약직(2년 임기, 1회 연임 가능)으로 월 300만원의 보수를 받으며 재단 업무를 총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번 공모에 전 시의원 A씨가 응모해 잡음과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먼저 자격요건에 부합하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자격 기준을 보면 ▷5급 이상 공무원 경력이 있는 자 ▷기업체, 장학재단 등에서 당해 업무분야 7년 이상 경력자 ▷이사장이 위와 동등한 능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로 규정했다.

문제는 A씨를 과연 5급 공무원과 동등한 위치로 볼 것이냐다.

공무원 B씨는 "공무원과 정치인은 엄연히 다르다. 이와 동등한 능력으로 본다면, 상식적으로 이해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꼬집었다.

또 자격기준이 명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A씨가 응모를 한 점, 단 2명 밖에 응모하지 않은 점도 석연치 않게 보고 있다.

이를 요약하면 이미 A씨가 내정됐다는 설이 나돌면서 후보들이 접수를 포기 했다는 것.

C씨는 "자격 기준을 보면 '5급 이상 공무원 경력'이라는 조항이 있어 서류를 준비했다. 하지만 '이미 특정인이 정해졌다'는 소문이 들어 응모를 취소했다"고 말했다.

이어 "윗선과 사전 교감이 없다면 어떻게 응모할 수 있냐. 누가봐도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내정설 논란을 뒷받침하는 것은 A씨가 엄태영 국회의원의 핵심 측근이라는 설 때문이다.

A씨는 지난 2020년 총선당시 엄 의원의 핵심 간부를 맡았던 인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지역정가에선 윗 선의 입김이 작용된 것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반면 재단 측도 '부당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재단 한 관계자는 "인재육성재단은 다른 재단과 틀리다. 이사들이 자신의 돈을 내 장학금을 내면서 봉사를 한다. 정치인이 들어 오는 것은 합당하지 않는 것 같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공모는 제천시인재육성재단 인사 규정에 명시된데로 했다. 논란이 있는 만큼, 재단이사장이 직접 김창규 시장을 만나 재공고 할 계획이다. 추후 경과를 지켜봐 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논란이 확산되면서 김창규 제천시장에게도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응모 자격 여부에 따라 추후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키워드

#제천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