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왼쪽부터 충북대, 교통대 전경. /중부매일DB
왼쪽부터 충북대, 교통대 전경. /중부매일DB

교육부가 추진하는 2023년 '글로컬대학30' 사업에 충북대와 한국교통대가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본지정 대학으로 최종 선정돼 두 대학의 통합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이 사업은 학령 인구 감소에 따라 대학 개혁이 시급한 상황에서 혁신하려는 대학에 예산을 집중 투입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이다.

충북대와 교통대는 이번 본지정에 따라 5년 동안 1개 학교당 1천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번에 본지정 대학으로 선정된 곳은 충북대와 한국교통대를 포함해 강원대·강릉원주대, 한림대, 안동대·경북도립대, 포항공대, 전북대, 경상국립대, 순천대, 울산대, 부산대·부산교대 10곳이다.

충북대와 한국교통대가 통합이 되면 학생수 기준으로는 국립대학 중에 가장 규모가 큰 대학이 된다.

두 대학은 내년 11월까지 통합신청서를 작성해 2027년 3월 통합대학을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일단 통합에 노력해 온 두 대학이 본지정 대학으로 선정된 것은 환영하고 축하할만한 일이다.

하지만 두 대학이 통합해 세계적 대학으로 도약하고 우뚝서기까지는 아직 헤쳐나가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다.

먼저 두 대학의 통합에 반대해 온 내부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

통합에 반대해 온 충북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는 통합 시 교명을 '충북대학교'로 유지할 것과 학생과 교직원 캠퍼스 이전 거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같은 요구사항은 한국교통대 구성원들로서는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은 문제로 교통대 측은 두 대학의 합의에 따라 교명을 정해져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특히 이 문제는 교통대 구성원들의 자존심을 자극할 수 있는 민감한 사안이어서 자칫 두 대학 구성원들 간 갈등의 불씨가 될 가능성이 크다.

또 다른 문제는 지역사회와의 연계 문제다.

교통대 대학본부가 있는 충주에서는 이번 통합 추진과정에서 지역사회가 배제됐다는 점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있다.

통합 목표 가운데 하나가 대학과 지역의 상생발전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지역에서의 이같은 반응은 충분히 공감이 가는 부분이다.

이번 본지정 대학 선정에서는 통합을 통해 캠퍼스를 지역 주력산업 중심으로 특성화하고 현장 밀착형 기술개발과 인재양성을 하는 개방형 캠퍼스를 구축하겠다는 두 대학의 계획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대학 통합에 있어 지역사회와의 상생 발전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점이다.

그런 면에서 두 대학은 앞으로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에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그동안 통합에 반대했거나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강력한 의지로 혁신과 변화에 나서 통합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시킬 때 비로소 성공한 통합이 될 수 있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