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준비된 메가시티, 충청시대 선포식'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 DB 
 '준비된 메가시티, 충청시대 선포식'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 DB 

여당이 경기도 김포시를 서울에 편입하는 '메가 서울'을 추진하면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대전과 세종, 충남·북도 충청권 4개 시도가 '충청 메가시티'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 13일 세종 지방자치회관에서 '준비된 메가시티, 충청시대' 선포식을 갖고 '지방 메가시티'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한 공동 노력을 다짐했다.

이날 이장우 대전시장, 최민호 세종시장, 김태흠 충남지사, 김영환 충북지사는 충청 메가시티에 대한 행정·교육·재정 등 획기적인 권한 이양, 수도권 공공기관·대기업·대학의 충청 메가시티 우선 이전 지원, 지방의료 재건을 위한 국립 지방의대 신설과 의대정원 확대 시 우선 할당, 충청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도로철도 국가계획 반영 및 전폭적인 지원 등에 공동 대응하기로 하고 정부에 이를 건의했다.

특히 이들은 충청 메가시티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또 '지방 메가시티' 논의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국회에 관련 상설 특위 설치도 촉구하기로 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메가시티 구축을 목표로 지난 2015년 4개 시도의 원활한 광역행정 협력과 상생발전 논의를 위한 충청권 상생협력 기획단을 운영했다. 이어 2020년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형성 논의를 거친 후 지난해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을 위한 공동 연구용역을 진행해 올해 1월 특별지자체 설립을 주도할 한시기구로 '충청권 특별지자체 합동추진단'을 출범시키는 등 그동안 초광역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충청권 메가시티 통합 단체장은 4개 시도지사 가운데 통합의회에서 선출된 1명이 최대 1년간 맡게 되며, 통합의회는 4개 시도의원 가운데 16명이 2년을 임기로 활동할 예정이다.

내년 7월 출범 예정인 충청 메가시티는 인구소멸 위기 속에서 지역 생활권과 경제권을 하나로 묶는 '인구 560만명의 광역생활권'이라는 새로운 충청시대의 개막을 의미한다. 이는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수도권 집중화를 해결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이기도 하다.

충청 메가시티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 간 이해관계를 극복해야 한다. 특정 지자체가 주도권을 잡으려고 하거나 욕심을 내면 그동안 쌓아온 공든 탑이 무너질 수 있다.

특히 서울 메가시티 논의가 민심의 분열을 일으키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 충청권 선언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따라서 충청 메가시티가 지방분권 선도 모델로 대한민국 역사에 한 획을 긋기 위해서는 4개 단체장들이 약속한 사항들을 충실히 이행하며 대승적 결단을 통한 단합된 충청의 힘을 보여줘야 한다. 그를 통해 진정한 충청권 상생발전과 지방균형발전정책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 지금은 수도권 집중이 아닌 지방을 살려야 함을 보여줘야 한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