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김선미 인구보건복지협회 충북세종지회 인구사업과장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직면한 문제 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다른 무엇도 아닌 바로 저출산 문제일 것이다. 저출산은 노동력 감소, 사회구조 변화, 국가 경제성장 억제, 사회적 네트워크 약화, 교육체계의 부담 등 인구구조의 불안정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경제와 사회적 안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관련 기관들은 다양한 정책과 지원을 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와 우리 인구보건복지협회도 저출생 현상의 심화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응한 가치관과 인식변화를 유도하고 함께육아 실천 사회적 분위기 조성 확산을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과 여러 분야의 놀이 및 육아 체험 프로그램 등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을 하고 있다.

함께육아는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서 부모나 가족 구성원이 서로 협력하여 역할을 나누고 지원하여 아이의 성장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책임과 의무를 공동으로 수행 하는 것으로 일과 가정생활을 균형 있게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를 실천함으로써 육아와 양육에 대한 부담을 나누고 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가정 내부의 화합을 도모하고 가정의 소중함을 느끼게 하는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과 강한 유대 관계 형성을 촉진하여 아이의 자아 존중감과 자신감을 키워주고, 부모와 가족 구성원 간의 소통과 협력을 증진시킴으로써 가족 관계를 강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따라서 함께육아는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서 중요한 개념으로, 가족 구성원들이 상호 협력하여 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가정의 안정과 행복을 증진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육아는 많은 역경과 고난을 동반하지만 우리는 아이를 돌보고 키우면서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된다.

아이들은 우리에게 사랑과 인내, 그리고 책임감을 가르쳐 주며, 아이들의 맑고 순수한 눈빛과 밝은 웃음 속에서 진정한 행복을 느끼게 되지만, 육아에 대한 압박과 스트레스는 부담스러운 과제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과제를 가치 있는 경험으로 바꿀 수 있으며, 그것이 곧 '가치 있는 행복육아'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행복육아는 우리의 많은 시간과 관심을 필요로 하지만 아이를 통해 새로운 관점과 지식을 얻게 되고, 우리 자신의 내면 성장과 발전을 경험하게 되며, 육아를 실천함으로써, 더 넓은 사회적 영향을 끼치고, 미래 세대를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가 있다.

김선미 인구보건복지협회 충북세종지회 인구사업과장
김선미 인구보건복지협회 충북세종지회 인구사업과장

"같이하는 함께육아, 가치있는 행복육아"는 서로에게 주는 사랑과 관심에서 시작하여 가족의 결속을 더욱 깊고 단단하게 만들고, 보다 풍요롭고 밝은 미래를 열어 줄 것이다. 또한, 가정과 사회가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데 필수적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지지하며, 소통과 사랑을 바탕으로 한 육아는 아이가 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는 토대가 될 것이다.

키워드

#기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