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5부 요인·각계 대표와 신년회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4년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4년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3일 서울 영빈관에서 5부 요인을 포함한 각계 대표와 함께 신년회를 갖고 새로운 출발을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한 해에도 국민이 행복한 나라, 따뜻한 사회 만들기 위해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서 애써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린다"며 "올해도 우리 민생과 또 미래 세대의 행복과 풍요로운 민생을 위해서 다 함께 열심히 일합시다 "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이 자리에 참석하기로 했던 더불어 민주당 이재명 대표께서 어제 테러를 당하셨다. 지금 치료 중"이라며 "테러라고 하는 것은 어떤 것이든 간에 피해자에 대한 가해 행위, 범죄 행위를 넘어서서 인간의 자유를 억압하고 자유 사회를 지향하는 모두의 적, 자유민주주의의 적이다. 우리 모두 정말 하나 된 마음으로 피해자를 위로하고 같은 마음으로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진표 국회의장·조희대 대법원장·이종석 헌법재판소장·한덕수 국무총리·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5부 요인과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국회 상임위원장, 정부 장·차관, 경제계·노동계·종교계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다과와 환담을 포함해 약 40분간 선 채로 진행됐다. 대통령실은 어려운 국민 경제 여건을 감안해 축하 공연을 없애고, 어린이 합창단과 국방부 성악병의 애국가 제창으로 대신하는 등 간소하게 행사를 치렀다고 설명했다.

정치권에서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 한국의희망 양향자 대표도 자리했다.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한 자리에서 만난 것은 한 위원장 취임 이후 처음이다.

반면 민주당 관계자들은 이 대표 피습 사건 처리 등으로 불참했다.

지난해 신년 인사회에 참석했던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도 올해 행사에는참석하지 않았다.

이날 김진표 국회의장은 "위기를 기회로 극복해온 대한민국의 저력을 다시 한번 보여주어야 한다"며 "국회도 대화와 타협으로 민생을 해결하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건배사를 했다.

5부 요인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민주당 이 대표 테러에 대해 한 목소리로 규탄하며 이 대표 쾌유를 빌었다.

조희대 대법원장은 "사법부 구성원 모두, 어떤 상황에서도 절대 폭력을 용납하지 않고 오직 법과 원칙에 따라 재판하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윤석열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