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가 중앙부처와 전국의 지자체·의회, 공공기관의 '2023년도 종합청렴도'를 최근 발표했다.

이번 종합청렴도 평가는 공공기관과 업무 경험이 있는 민원인 15만 7천여 명과 기관 내부 공직자 6만7천여 명 등 22만 4천여 명이 참여한 설문조사 결과다.

종합청렴도는 크게 ▷청렴체감도 ▷청렴노력도 ▷부피실태를 합산해 결과를 도출했다.

'청렴체감도'의 세부항목으로는 ▷부정청탁 ▷특혜제공 ▷갑질 행위 ▷사익추구 ▷업무투명 ▷절차위반 ▷소극행정 ▷금품 경험률 등이 포함됐다.

'청렴노력도'는 각급 기관이 1년간 추진한 부패방지 노력을 평가했고, '부패실태 평가'는 부패사건 발생 현황을 집계했다.

최고 성적인 1등급부터 최하위 5등급까지 5단계로 분류한 이번 발표결과, 충청권에서 종합청렴도 1등급은 진천군과 부여군 2곳에 불과했다.

공주시는 5등급의 최하위 성적표를 받았고, 하위권인 4등급에는 대전시, 충북도의회, 국가철도공단(대전), 한국소비자원(음성), 세종시설관리공단, 충북개발공사, 계룡시, 논산시, 태안군, 제천시, 단양군, 영동군, 서산·아산·천안 시의회가 포함됐다.

특히 충청권 4개 시도의 종합청렴도는 세종시(2등급), 충남도·충북도(3등급), 대전시(4등급) 등 전년과 동일해 개선이 안 된 것으로 드러났다.

오히려 공주시(2→5등급)와 천안시(1→3등급)·태안군(2→4등급)은 종합청렴도가 각각 3단계, 2단계 하락했다.

이외 청렴체감도에서 세종시교육청은 3단계, 청주시와 증평군, 세종시설관리공단 등은 각각 2단계 떨어졌다.

청렴노력도에서는 대전시교육청 등이 2단계 추락했다.

반면 청주 오송의 질병관리청과 부여군은 종합청렴도에서 2년 연속 1등급에 올랐다.

진천군(3→1등급), 충북도교육청·한국조폐공사·충남 태안의 한국서부발전(4→2등급)은 종합청렴도가 2단계 상승했다.

충북도교육청과 옥천군은 청렴체감도에서, 한국중부발전(보령), 국가철도공단(대전)은 청렴노력도에서 각각 2단계 뛰었다.

권익위는 이번 평가에서 드러난 부패취약기관에 대해 정부합동으로 집중점검하고 1년간 부패방지교육, 청렴컨설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민원인과 공직자가 지적한 부패취약분야에 대해서는 기관별로 개선 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정승윤 국민권익위 위원장 직무대리는 "그동안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등의 시행으로 공공부문의 청렴 수준은 많이 향상됐으나, 국민은 여전히 공공기관 내·외부의 업무처리 과정에서 부패를 직접 경험하고 있다"며 "이번 평가 결과를 토대로 부패취약기관에 대해서는 강력한 반부패 대책을 실행하고 공공부문에 잔존한 부패 관행을 철저히 근절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청렴도가 저조한 지자체와 기관은 원인을 분석해 개선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지방분권, 균형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길 바란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