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현호, 차기 시장 선거 초점
김수민·윤갑근, 치열한 경선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80여일 앞두고 지난 총선 낙선자들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최현호 전 충북도 정무특별보좌관
최현호 전 충북도 정무특별보좌관

청주권 4개 선거구에서 낙선한 후보들은 '다크호스' 혹은 '터줏대감' 역할을 이어갈 전망이다. 일부는 총선 이후 행보에 집중, 불출마한다.

국회의원 선거에 7번 출마한 최현호(66·국민의힘) 전 충북도 정무특별보좌관은 잠행을 이어가며 몸값 불리기에 나섰다.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장 직을 제안 받은 것으로 알려진 그는 출마보다는 다음 청주시장 선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 전 특보는 "지난해 청주시장 경선을 치르고 1년 만에 총선에 나가는 것이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다"며 "다른 방식으로도 국가를 위해 봉사할 일이 있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만약 총선에 출마하면 서원구로 나설 것"이라며 "경선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무소속 출마도 고려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수민 국민의힘 홍보본부장
김수민 국민의힘 홍보본부장

최근 국민의힘 홍보본부장으로 발탁된 김수민(38·여) 청주청원당협위원장과 윤갑근 전 국민의힘 충북도당위원장은 지난 선거보다 치열해진 경선을 뚫어야 총선에 나설 수 있다.

김수민 본부장은 서승우(전 대통령실 자치행정비서관), 김선겸(청주시기업인협의회장), 김헌일(청주대 교수) 예비후보와 경선을 치러야 한다.

김 본부장은 "신년 여론조사 결과, 중앙당 보직을 맡은 점 등은 조금 더 유리한 지점에서 경선을 치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4년 동안 당협 활동을 충실히 하면서 지역에서 볼륨을 키워나간 만큼 좋은 결과를 내겠다"고 다짐했다.

김 본부장은 오는 16일 출마선언을 할 계획이다.

윤갑근 국민의힘 예비후보
윤갑근 국민의힘 예비후보

윤갑근(60) 국민의힘 예비후보와 정우택(71) 국회부의장의 악연은 이번 총선에서도 이어진다. 지난 총선에서는 윤갑근 예비후보는 상당구 현역이었던 정우택 의원을 밀어내고 공천을 받았다. 하지만 본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전 의원에게 패했다.

윤 예비후보에게 텃밭을 내준 정 국회부의장은 흥덕구로 선거구를 옮겨 출마했지만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에게 졌다.

정우택 의원
정우택 의원

이후 정 국회부의장은 2022년 3월 치러진 상당구 재선거에서 당선되며 부활했고, 국회부의장 자리까지 올랐다. 그 사이 '라임 로비' 의혹으로 재판을 받아온 윤 예비후보는 대법원에서 무죄를 확정 받으며 사법리스크를 해소했다.

상당구에 출마했던 김종대(58)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은 일찌감치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정의당 비대위원으로서 녹색당과의 선거연합에만 충실할 것"이라며 "선거연합신당이 창당되면 상당구에서는 저 말고 다른 분이 출마할 예정"이라고 했다.
 

청원구에 출마했던 이명주(52) 후보는 흥덕구로 옮겨 출마한 상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