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모두 발언… 적대적 두 국가 관계 규정 비판
'북한이탈 주민의 날' 제정 지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북한이 도발해 온다면 우리는 이를 몇 배로 응징할 것"이라며 북한 도발에 대해 강력한 대응을 시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북한정권과 북한주민을 구분하는 등 투트랙 전략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 당국은 남북관계를 동족 관계가 아닌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규정했다 "면서 "이는 북한 정권 스스로가 반민족적이고 반역사적 집단이라는 사실을 자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전쟁이냐 평화냐'를 협박하는 재래의위장 평화 전술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고 강력 경고했다.

반면 북한 주민에 대해선 "대한민국을 위협하는 것은 북한 정권이지, 북한 주민은 아니다. 북한 주민들은 우리와 똑같이 자유와 인권과 번영을 누릴 권리를 가진 우리와 같은 민족"이라고 언급하면서 "우리는 이들을 따뜻하게 포용해 나가야 한다 "고 같은 민족임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통일부 장관에게 '북한이탈 주민의 날' 제정을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탈주민은 대한민국헌법에 따라 대한민국의 국민이다 "라면서 "정부는 탈북민들이 우리 사회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윤석열 #북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