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11억원 투입… 1ha에 소나무, 전나무 등 8종 식재

산면 영동산업단지에 위치한 미세먼지 차단숲
산면 영동산업단지에 위치한 미세먼지 차단숲

〔중부매일 천성남 기자〕영동군이 산업단지와 도심에 미세먼지 차단 숲인 쌈지숲을 조성해 탄소 중립화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7일 군에 따르면 산림청의 지원을 받아 총 11억 원의 예산으로 추진된 미세먼지 차단숲(10억원)과 녹색 쌈지숲 조성 사업(1억원)이 최근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용산면 영동산업단지에 위치한 미세먼지 차단숲은 약 1ha 규모로 조성됐으며 ▷514본의 소나무 ▷41본의 전나무 ▷31본의 잣나무 ▷41본의 왕벚나무 ▷15본의 대왕참나무 ▷87본의 이팝나무 ▷54본의 산수유 ▷62본의 복자기 등 다양한 수종이 식재됐다.

이 숲은 미세먼지 저감에 크게 기여함은 물론, 산업단지 이용객들에게 쾌적한 휴식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관 향상과 볼거리 제공으로 군의 이미지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영동읍 부용리(영동유치원 인근)에 조성된 녹색 쌈지숲은 0.1ha 규모로 ▷36본의 이팝나무 ▷22본의 블루엔젤 ▷550본의 화살나무 ▷580본의 영산홍 ▷800본의 산철쭉 등이 식재됐다.

이 쌈지숲은 지역 내 소규모 빈터를 활용해 조성됐다. 군은 또한 ▷산책로 ▷벤치 등을 설치해 쉼터 공간이 부족한 영동에 자연 친화적인 휴식 공간을 조성했다.

매일 저녁 쌈지숲을 찾는 영동읍 강 모 씨는(남 30세) "나무들과 싱그러운 공기가 나에게 큰 위안을 준다" 며 "주변 환경이 이렇게 아름답게 변화하는 것을 보며, 우리 지역사회에 대한 자부심이 커졌다" 고 말했다.

진상백 산림녹지과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예산 확보와 함께 영동군 내에 더 많은 녹색 공간을 조성하겠다" 며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녹색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