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총선은 윤석열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이 짙다. 2022년 5월 10일 출범한 윤 정부가 지난 1년 11개월간 추진한 정책의 공과를 심판하는 선거이기 때문이다.총선 전초전으로 지난해 10월 실시된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여당인 국민의힘 후보를 17% 차이로 누르고 압승했다.

윤 정부 집권 3년 차에 치러진 이번 총선에서 여야는 '정권 안정론'과 '정권 심판론'을 내걸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총선이 70여 일 남은 현재 정권 심판론이 대세지만 남은 기간 돌발 변수가 나타나 판세가 뒤바뀔 가능성이 남아 있어 결과 예측이 쉽지 않다는 게 정치권 분석이다.

총선 여론 조사에 따르면 총선 판세는 연령별, 지역별로 극명하게 갈린다.연령별로는 2030은 정권 심판, 60대 이상은 야권 심판 목소리가 강하다.지역별로는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호남과 수도권에선 정권 심판론, 보수 텃밭인 영남에서는 거대 야당 심판론이 우세했다.

선거마다 표심이 엇갈린 충청권은 정권 심판론이 앞선다.정치권은 역대 선거에서 캐스팅보트를 쥔 충청권 민심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여야는 충청권 지역구 의석은 28석으로 전체 253석의 11%에 불과하지만 최종 승패를 가르는 바로미터로 여겨 막판 선거 역량을 쏟아 붓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충청권은 전체 28석 중 더불어민주당이 19석, 미래통합당이 9석을 차지해 민주당의 180석 압승을 견인했다.충북은 8석 가운데 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4석씩 나눴다.충남은 11석 중 민주당 6석, 미래통합당 5석으로 민주당이 1석 앞섰다.대전 7석과 세종 2석은 민주당이 독식했다.

충북은 3선 이상 다선 의원이 절반을 차지해 세대교체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하지만 충북은 도세가 약해 국회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중진 의원이 절실하다는 여론이 팽팽히 맞서 공천 결과가 주목된다.

이를 인식한 듯 충북도 여야 도당위원장은 당이 아닌 민심과 충북 발전을 총선 캐치프레이즈로 내걸었다.임호선 민주당 도당위원장은 "이번 총선은 윤 정부의 지난 2년을 평가하고 이대로 계속 갈지 말지를 결정할 유일한 기회"라며 "도민 눈높이에서 충북 발전과 도민의 삶을 챙기는 민주당이 되겠다"고 호소했다.이종배 국민의힘 도당위원장은 "충북 발전과 도민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더 낮은 자세로 총선에 임하겠다"며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도심 통과, 중부내륙지원특별법 개정, 충주·제천 고속철도망 확충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참정권은 국민에게 주어진 권력이다.정치가 싫다고, 찍을 후보가 없다고 포기하면 안된다. 함석헌 선생은 투표를 포기하면 더 나쁜 놈이 다 해 먹는다고 질타했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