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서성원 보령·서천취재본부

[중부매일 서성원 기자]보령시는 충청남도 중서부에 있는 도시로써 1995년 대천시와 보령군이 통합해 보령시가 됐다. 서해안에서 가장 규모가 큰 대천해수욕장이 있으며, 중서부 해안의 거점도시로써 각종 자원이 풍부해 발전 잠재력이 무한하다. 행정구역은 1개읍, 10개면, 5개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장 많은 시민들이 거주하는 곳은 아파트 단지 지역인 대천 3동과 대천 4동이다.

대한민국의 고도 성장기 에너지 정책에 따라 석탄산업 호황기에는 강원도 삼척시·태백시와 함께 국토를 횡단해 동서 끝단을 잇는 인구 15만 이상의 석탄산업의 중심지였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 유가가 안정되고 국내 무연탄 가격 경쟁력 약화, 국민소득의 증가로 기름보일러를 선호하는 사회 구조적 변화를 시작으로 정부의 석탄산업 합리화 정책에 따라 석탄산업의 몰락과 저출산의 그림자로 2023년 기준, 인구 10만 이하의 도시가 됐다.

현재 보령은 낙후된 원도심을 국토부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예전의 도심 활력을 찾으려는 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하면 도시재생이란 "인구의 감소, 산업구조의 변화, 도시의 무분별한 확장, 주거환경의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경제적·사회적·물리적·환경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제 도시재생사업의 마중물인 거점시설은 원도심 곳곳에 완공될 것이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 원도심 지역의 주민들은 도시재생사업 시작 전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이루고자 한다.

하지만 2024년 도시재생사업이 마무리되면서 낙후된 지역 공동체에 인구 유입·일자리 창출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기 전, 조합 운영비 지원 사업이 종료된다.

종료 후 지역주민들로 이루어진 신생 협동조합의 거점사업 운영만으로는 곧바로 수익을 낼 수가 없어서 순수 조합 운영비를 통한 지속적인 도시재생 관련 사업을 유지하기 어렵다.

게다가 2024년에는 윤석열 정부의 도시재생사업 규모가 축소되고 정책목표도 '선택과 집중을 통한 성과 확산'으로 종전과 크게 변화되면서 중앙정부의 도시재생 관련 예산이 대폭 줄어든다. 이에 따른 사전 준비로써 도시재생사업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라도 도시재생사업 사후관리에 대한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서성원 보령·서천취재본부
서성원 보령·서천취재본부

이런 상황에서 제주특별자치도와 도의회는 2021년 7월 도시재생사업 사후관리 조례를 국내 최초로 제정했다. 이제는 지자체부터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의 완료를 위해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정신으로 '도시재생지원 사후관리 관련 조례안'을 다듬고 제정하여 낙후된 원도심 지역 활성화를 위해 나서야 할 때이다.

키워드

#기자수첩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