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가 독일항공우주청과 수자원위성 영상레이더 품질 최적화 기술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가 독일항공우주청과 수자원위성 영상레이더 품질 최적화 기술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중부매일 황인제 기자]한국수자원공사가 독일항공우주청과 수자원위성 영상레이더 품질 최적화 기술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윤석대)는 홍수와 가뭄 등 물재해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24일 대전시 유성구 K-water연구원에서 독일항공우주청과 수자원위성 영상레이더 품질 최적화 기술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수자원위성의 영상레이더 데이터의 품질관리를 위한 핵심기술인 ▷영상레이더 검·보정장치, 영상화 기술 등 품질 분석 기술개발 공동연구, ▷영상레이더 품질향상을 위한 기기 및 시설 공동운영 등 상호협력, ▷공동워크숍, 인적·기술교류 및 국제협력사업 공동 발굴 등이다.

영상레이더는 마이크로파를 지표면으로 보낸 뒤 반사돼 돌아오는 신호 데이터를 합성해 영상을 획득하는 능동형 센서로, 태양광이 필요한 전자광학 센서와는 달리 마이크로파를 사용하여 악천후 및 밤낮 상관없이 운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올해 3월부터 수자원위성 검·보정 핵심기술 개발 국제공동연구에 착수할 계획이다.

구자영 기획부문장은 "영상레이더 위성 분야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독일항공우주청과의 기술협력은 향후 수자원위성의 성공적인 운영의 기반을 다지는 중요한 과정이 될 것"이라며 "양 기관이 함께 발전된 기술을 확산시켜 국내는 물론 다양한 물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가들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