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도는 지난해 탄소중립 과제를 이행 목표 실적 대비 128%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이뤘다고 25일 밝혔다.

도는 지난 2022년 국제 사회와 주요국의 기후 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을 위한 산림·임업의 역할 강화·활용 등 움직임에 발맞춰 2045년 조기 탄소중립(NET-ZERO) 실현을 목표로 산림 부문 탄소중립 전략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인 목표치는 2035년까지 온실가스 50% 감축, 2045년까지 100% 감축이다.

목표 실현을 위해 도는 산림 탄소 흡수능력 강화, 신규 산림 탄소흡수원 확충, 목재 이용 활성화, 산림 탄소흡수원 보전·복원, 산림 탄소중립 기반 구축 등 산림 부문 5대 추진 전략을 마련하고 52개 세부 과제를 이행 중이다.

이를 통해 도는 전략 추진 1년 차인 2022년 탄소 흡수량 9.3만 톤을 개선했으며, 2년 차인 지난해는 4월 도내 대형 산불로 인한 다량의 온실가스 배출 및 탄소 저장량 감소 등의 영향에도 1.6만 톤을 개선하는 성과를 냈다.

도는 올해 산림의 기능과 목적을 고려해 다양한 숲을 조성하고, 산불·산사태·산림병해충 등 3대 재난으로부터 탄소흡수원을 보전해 현재 226만 톤인 산림 탄소 흡수량을 235만 톤 이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세부적인 추진 과제는 조림 및 숲 가꾸기, 도시숲 조성, 국산 목재 공급, 펠릿보일러 지원, 산불진화대 운영, 산림 재해 예방·대응 연구 등이다.

윤효상 산림자원과장은 "도내 산림은 임령 노령화로 탄소 흡수량이 매년 12만 톤 감소한다"라면서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해서는 핵심 탄소흡수원인 산림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경제림 육성 및 미래 수종 적용 확대 등 산림의 탄소 흡수능력을 강화해 2045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