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정치인 피습사건 관련 보고를 위해 국민의힘을 찾은 윤희근 경찰청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29일 정치인 피습사건 관련 보고를 위해 국민의힘을 찾은 윤희근 경찰청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충북 청주 출신 윤희근 경찰청장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대표, 충남 예산출신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 등 최근 정치인 피습 사건이 잇따르는 데 대한 대책으로 신변보호 강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겠다고 29일 밝혔다.

윤 청장은 이날 국회에서 국민의힘 윤재옥 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등에게 이런 내용의 '선거안전 확보 및 각종 테러 예방 대책'을 보고했다.

윤 청장은 보고 후 기자들에게 "경찰청과 각 정당 간 신변보호 강화 TF를 만들어 위험 상황 대비와 관련한 정보를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 인사발령 이후 발족하는 기동순찰대·형사기동대를 중심으로 가시적인경찰 순찰 활동을 눈에 띄게 늘릴 것"이라며 "모방 범죄나 유사 사례가 재발하는 것을 사전에 분위기를 억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청장은 "지난해 이상동기 범죄 때도 그랬지만 이번 경우에도 사이버 공간에 모방 글이나 협박 글을 올려 국민 불안감을 야기하고 그 중 일부가 실행될 우려가 있다"며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사전 체크해서 바로바로 (글을) 올린 사람을 추적·검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경찰 출신인 윤재옥 원내대표는 "정치권 주요 인사에 대한 범죄는 그 위험도가 더 높을 수 있다"며 "만약의 사태를 사전에 차단하고 범죄 예고·협박 등 모방범죄가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분위기 치안'이라는 말이 있다. 초기에 범죄 분위기를 제압하지 않으면 모방범죄 등 유사 범죄 증가로 치안력에 균열이 생길 수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