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토지주 주민설명회… 감정평가액 놓고 협의

[중부매일 이성현 기자] 이차전지 선도업체 에코프로가 충북 오창에 추진 중인 연구개발(R&D)센터 건립 사업이 부지 확보 문제로 지연되는 가운데 이달 말 토지주와의 보상협의를 위한 주민설명회가 예고돼 관심이 모아진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에코프로는 오는 25일 R&D센터 건립 예정지 토지주들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열고 보상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그간 에코프로는 이차전지 소재 기술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 일대에 R&D센터를 건립하는 사업을 추진해왔다.

캠퍼스 형태로 조성할 해당 센터 규모는 약 14만㎡. 총 투자액만 3천억원, 고용 연구인력은 1천여 명에 달한다.

이를 위해 에코프로는 행정적 절차를 마무리한 상황이지만 토지 매수 과정에서 토지주들과의 협의를 찾지 못한 채 부지 확보가 무기한 미뤄져왔다.

에코프로는 감정평가 및 주변 땅값을 고려한 적정 가격을 보상가로 제시했으나 토지주들은 2~3배 높은 3.3㎡당 150만~200만원 이상을 희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에코프로는 보상가를 너무 높게 책정하면 인근 부지 평균단가가 올라가 중소기업이 입주하기 어려워질 수 있어 전체적인 공익성도 생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결국 절차에 따라 지난해 12월 감정평가까지 진행했고, 그 결과를 최근 토지주들에게 전달했다.

이달 말 주민설명회에서 양측은 감정평가액을 놓고 타협점을 찾을 전망이지만 여전히 보상가 차이가 너무 커 협의점을 찾을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문제는 토지 매입이 지연될 경우 에코프로가 센터 건립 계획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에코프로는 오창에 건립 기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내부에서는 연구인력 수급도 용이하고 지원도 큰 수도권 건립에 대한 여론이 나오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민간기업의 사업에 지자체가 끼어들 수는 없지만, 3천억원에 달하는 투자는 물론 우수 인력 유치가 수포로 돌아가면 지역 전체로선 너무나 큰 손실"이라면서 "양측이 원만히 타협점을 찾길 기대하며 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