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열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열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대전에서 열린 12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대전-세종-청주를 잇는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와 철도 지하화를 조기 추진하고, 제2 대덕연구단지 조성 본격화를 통해 대전을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수도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충청권 도민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대전-세종-청주 CTX사업에 대해 민간투자 신청이 이미 들어와 있어 오는 4월 민자사업 적격성 조사에 착수하고 완료되는 대로 우선 협상 대상자를 선정, 임기 내 사업을 조기착공 하겠다고 밝혔다. 또 자신이 대선 때 약속한 CTX의 청주 도심 부분 지하화도 반드시 이뤄지도록 하고, 대전 경부선 신대동~옥천 구간·호남선 오정동~가수원 구간 지하화를 조속히 추진해 상부를 산업, 주거, 문화가 융합된 공간으로 바꿔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내년에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2026년 대전 철도 지하화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는 등 착공 기반을 임기 내에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대선 공약인 대전 유성구와 서구 일부 지역 160만 평에 제2 대덕연구단지 조성도 본격 추진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기존 1특구와 신설되는 2특구를 묶어 나노, 반도체, 바이오, 우주항공, 방위산업 등의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대전첨단클러스터를 만들겠다며 이를 기재부, 과기부, 산업부, 보건복지부, 국토부, 농림부, 환경부 등 중앙정부부처와 대전시가 원팀이 되어 신속히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국가 연구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전일제 이공계 학생들의 학비와 생활비 걱정을 덜 수 있도록 대학원생들에게 석사는 매월 최소 80만원, 박사는 매월 최소 110만 원을 지원하고, 학부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대통령 과학장학생 선발을 대학원생까지 확대하는 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민주당 대전광역시당은 이같은 내용에 대해 논평을 내고 총선을 앞둔 선거용 정책홍보 행사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내용이 전혀 새롭지 않고 '어떻게'가 빠진 채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마련돼 있지 않으며, 이공계 지원 방안도 수조 원의 R&D예산을 없애고 몇 푼의 돈으로 과학기술계의 환심을 사려고 하고 있다고 혹평했다.

윤 대통령이 약속한 대전의 과학기술, 세종의 행정기능, 청주의 바이오 반도체 산업의 시너지 창출은 충청권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성장엔진이다. 특히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며 약속한 것이기 때문에 실현에 대한 큰 기대감을 갖게 한다. 따라서 민주당의 지적처럼 총선용이 아님을 계획적인 실행으로, 진정성 있는 정책 추진으로 보여줘야 한다. 그것이 '지방시대 구현'이라는 민생 토론회의 취지를 살리는 일이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