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정원 확대' 수요 대비 필수적 조치
"수도권과는 다른 입장" 복귀 당부…충북도, 의료원 중심 대응

김영환 충북지사가 26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충북 전공의 파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신동빈
김영환 충북지사가 26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충북 전공의 파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신동빈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의료공백 위기에 놓인 충북은 파업의 명분이 없다"며 전공의 파업 중단을 호소했다.

김 지사는 26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과 무단결근으로 의료공백이 발생하고 있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며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삼는 집단행동 정당화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대정원 확대는 늘어나는 고령인구와 높아지는 의료수요에 대비하기 위한 필수적 조치"라며 "특히 의료공백 수준인 충북의료 여건을 고려하면 의대정원 확대를 반대하는 의료계 주장은 도민들에게 공감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도에 따르면 충북은 인구 1천명 당 의사 수는 1.57명으로 전국 평균인 2.13명보다 낮다. 치료가능사망률과 영아사망률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김 지사는 "충북의 의료현실은 서울·경기와 다르기 때문에 충북 의과대 학생은 그들과 다른 입장을 가져야 한다"며 "충북 전공의들이 전국에서 가장 먼저 파업을 풀고 병원에 복귀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도는 전공의 파업 장기화 및 개원·전문의 파업 동참에 대비, 청주·충주의료원을 중심으로 2시간 연장근무와 휴일근무 등 대비책을 마련한 상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