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지·산·학·연 혁신 주체 간 업무협약' 참여 기관 로고. /충남대
'대전시 지·산·학·연 혁신 주체 간 업무협약' 참여 기관 로고. /충남대

올 3월로 예정된 교육부의 '글로컬대학 30' 2차 신청을 앞두고 대전지역 유관기관들의 지원이 막바지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는 지난 26일 대전시와 충남대 등 28개 유관기관들이 '대전광역시 지·산·학·연 혁신 주체 간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따른 것이다. 지역 혁신 주체들이 지역혁신성장을 위해 힘을 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이번 협약에 따라 28개 기관은 보유한 과학기술 역량 극대화로 연구 경쟁력을 제고하고 고등교육 혁신, 초격차 딥테크 기술 사업화 지원 등으로 지역혁신 성장 실현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구체적 방안으로 ▷국가전략 및 지역전략 분야 연구 활성화를 위한 대학 내 개방형 융합연구원 설립 및 공동연구 지원 ▷공동교육과정 운영 및 인력양성 ▷겸임 교수·연구원 임용 지원 및 박사후연구원, 학부·대학원생 공동 지도 등을 담았다.

특히 이번 협약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글로컬대학30 ▷지역혁신중심 대학원지원체계(RISE) 사업 참여 및 사업 공동수행을 위한 지원 등 보조를 강화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지렛대 삼아 충남대는 대전시가 보유한 과학기술역량 극대화를 통한 지역혁신 성장 실현으로 올해 글로컬대학30 사업 공모에 반드시 선정된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3월 22일까지 접수를 받고, 4월 예비지정과 7월 본지정(10건) 선정 일정을 앞두고 한밭대와 통합을 추진 중인 충남대로서는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하는 사안이다.

이진숙 총장이 "글로컬대학30 사업 유치를 위해 지역 혁신기관들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며 "기관들이 보유한 자원을 결합하고 이를 기반으로 과학기술역량을 극대화해 지역혁신 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 것"고 강조할 정도다.

이를 뒷받침 하듯 이장우 대전시장 또한 "글로컬대학30 사업과 RISE 사업은 대학은 물론 지역혁신을 위해 반드시 선정되어야 할 과제"라며 공조체제 강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충남대와 한밭대의 혁신 기획서에 담은 '대전형 과학기술 혁신'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 신호다. 충북대에 이어 충남대가 두번 째로 선정될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대전시에는 연구개발특구가 자리잡고 있다. 지난 수십 여년 간 쌓아온 R&D 능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과학기술 분야 연구·개발을 선도해 온 연구기관의 역량을 한데 모았다는 점에서 이번 협약이 시너지 효과로 이어지길 바란다.

교육부가 2026년까지 비수도권의 지방대 30곳을 '글로컬(glocal) 대학'으로 지정해 5년간 대학당 1천억 원을 지원하는 정책 사업에 반드시 선정될 수 있도록 이번 협약을 계기로 대전지역 모든 유관기관이 힘을 모아야 한다. 그것이 곧 지방을 살리고 대학을 살리는 지름길이자 공조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