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주 개최 약속 말뿐… 총선서 심판해야"

새로운미래 김종민 세종시갑 국회의원 후보가 윤석열 대통령 집권 이후 대통령과 전 장관이 세종에서 참석한 국무회의가 단 2회밖에 열리지 않았음을 공개했다./신서희
새로운미래 김종민 세종시갑 국회의원 후보가 윤석열 대통령 집권 이후 대통령과 전 장관이 세종에서 참석한 국무회의가 단 2회밖에 열리지 않았음을 공개했다./신서희

[중부매일 신서희 기자] 새로운미래 김종민 세종시갑 국회의원 후보가 윤석열 대통령 집권 이후 대통령과 전 장관이 세종에서 참석한 국무회의가 단 2회밖에 열리지 않았음을 공개했다.

김종민 후보는 20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년에 한번밖에 참석하지 않은 것"이라며서 지방시대 거점 단순히 세종시민을 위해서 약속한 것이 아니다 지방소멸위기에 처한 시대에 정부가 해야될 최소한 성의고 자세다 이번 총선에서 지방분권 역행하는 국민들과 약속을 위반하는 이런 행태에 대해서 반드시 심판해야 되겠다"고 강조했다.

국무총리실이 김종민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취임일인 2022년 5월 22일 이후 국무회의를 총 106회 개최했다. 그중 서울청사-세종청사 간 화상회의가 57회, 용산 대통령실-세종청사 간 화상회의는 21회인데 반해 세종청사 현장에서 진행된 국무회의는 단 2회에 그친 것으로 드러났다.

윤 대통령은 대선 당시 세종시를 방문해 대통령 집무실 설치와 국회의사당 이전 공약을 내세우며 '격주로 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개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화상회의를 세종청사에서 개최된 국무회의로 보기 어렵다는 점에 비춰보면, 약속을 지키지 않은 셈이다.

김종민 후보는 "지난해 말, 윤석열 대통령은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지방시대 거점인 세종시에서 올해 마지막 국무회의를 개최하게 됐다'며 의미를 부여했지만, 정작 그 거점에 직접 내려와 국무회의를 주재한 것은 단 2회"라며, "이는 세종시민과 국민을 기만한 것으로 '말따행따(말따로 행동따로) 정부'다운 행태"라고 꼬집었다.

이어, 김종민 후보는 "격주 국무회의 개최는 세종시민에게 대통령이 한 첫 약속이었다"며 "이번 총선에서 윤 정권의 기만과 거짓말을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무총리실은 김종민 의원실에서 세종청사 국무회의 진행 실적과 함께 요구한 '개최실적이 저조한 사유'에 대해선 답변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