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참사 유가족협의회·오송참사 생존자협의회·오송참사 시민대책위원회가26일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송참사 유가족협의회·오송참사 생존자협의회·오송참사 시민대책위원회가26일 청주시 상당구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2대 총선 후보들에게 오송참사 국정조사 실시와 재발방지대책 수립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윤재원

[중부매일 이재규 기자] 오송참사 유가족과 시민단체가 22대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국정조사를 실시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오송참사시민대책위와 유가족협의회는 26일 오후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작년 9월 국정감사에 출석한 충북도지사·청주시장·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등 오송참사 관계기관 최고책임자들은 하나같이 책임을 회피하거나 '수사 중'이라는 이유로 답변을 거부하는 행태를 보였다"며 "국정감사가 성과 없이 끝나면서 여전히 국회 국정조사는 진척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민진상조사위원회의 발표를 통해 정부 조사에 부실한 점이 확인된 만큼 국회는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최고책임자를 제대로 처벌하고 시스템 차원에서 나타난 공백과 미비점을 고쳐 참사의 재발을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22대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시민안전에 대한 공약은 미미하다"며 "후보자들은 국정조사 실시를 공약으로 내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22대 국회의원 후보자들에게 메일이나 우편 등을 전달해 이에 대한 답변을 받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