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회, 기한 연기… 총선 이후 정부 방향성 관건
학생 쏠림으로 인한 내년 교육환경 위험성 지적

문 닫힌 충북대 의과대학. /중부매일DB
문 닫힌 충북대 의과대학.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학생들의 집단유급 기한이 4월 둘째주로 연기돼 집단유급 사태를 면하게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의대 학생들의 교양수업을 온라인으로 대체 가능하도록 해 집단유급 기한이 3월 29일로 점쳐졌지만 다행히 총선 이후인 4월 둘째주로 연기됐다.

충북대 의대 교수회 관계자는 "학생들의 집단유급 기한이 4월 둘째주로 연기된 만큼 총선 이후 정부의 방향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관건이 될 것"이라며 "그러나 만약 의대정원 2천명 증원 논의가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지 않는 이상 지금까지 고생했는데 돌아올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그렇게되면 내년 200명의 신입생과 유급 학생들까지 최소 249명의 학생이 수업을 듣게 되는데 교육 자체가 힘들고 학생들 성적도 위태로워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교수회 관계자는 "249명이 수업을 듣게 되면 학생들의 학사관리가 안되고 학생들 중 누구는 성적이 안나오고 자꾸 밑으로 내려가는 상황이 될 것"이라며 "교육현장에서는 감당이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런 상황이 반복되다 보면 의사고시 합격률에도 영향을 미치고 증원을 한 것이 오히려 더 서남대와 같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의대 교수는 "충북의 한 대학은 간호교육인증평가 불인정 판정으로 간호학과가 폐과됐다"며 "지금같이 증원하면 충북대 의대도 서남대 의대 처럼 폐교되거나, 관동대 의대처럼 인천가톨릭재단으로 매각될 수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그는 "학생교육여건 및 임상실습병원이 의대 정원에 맞춰 갖춰져있지 않으면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 평가 인증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다"며 "현재도 많은 지방의대들은 조건부 승인으로 간신히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세계의 의대들이 동일한 규정인데, 한국만 탈퇴하면, UN 탈퇴와 같은 사태로 한국의 의대는 국제적으로 졸업인정이 안되는 초유의 사태가 생길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의평협 평가를 유예한 연도 만큼의 의대졸업생은 국제적으로 의대졸업 인정이 안되는데 이걸 정부가 하겠다는 것"이라며 "만일 현재 국제 기준인 의평협 기준을 따르면, 충북대 의대는 인증을 통과 못해서 몇년 뒤에는 신입생 모집을 못하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