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전시의 행정을 보고 있노라면 참으로 한심하다는 생각이다.

폭염의 탓으로 돌리기엔 어이 없는 행정이 연일 벌어지고 있다.

시는 이달부터 지역 서비스 혁신사업 하나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아동 비만관리 서비스'를 연말까지 실시한다는 것.

이 사업은 경도 이상 비만 학생이 있는 가구에 한해 월 4만 원을 지원하고 나머지는 본인이 부담해 살 빼기 서비스를 받는다는 내용이다.

대전의 무료급식 대상 초·중·고생들이 1만6천666명에 달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잘 먹은 비만보다는 굶는 빈혈'에 우선하는 행정이 절실하다는 생각이다

또 하나의 구태 행정을 든다면 '지역 기관장 기념식수 동산'을 조성하겠다는 발표다.

시는 올 상반기중 '3천만 그루 나무심기'에 239억 원을 들여 관목 130만 본, 교목 20만 본 등 총 150여만 본을 도심 번화가 중심으로 식재했다. 그러나 이 운동에 시민성금은 고작 7명이 6만7천 원을 냈고 개인헌수도 11명에 13그루에 그쳤다. 결국 시민 참여가 없는 '그들만의 행정'이 돼 버렸다.

시는 보은과 추억, 사랑과 축하 등 그럴듯한 명분으로 나무심기를 독려했으나 시민들은 냉담했고 저조한 참여율은 이를 반증했다.

그런데도 시는 한 술 더 떠 정부 대전청사, 시, 구청 등 특정 기관장 150여 명의 '기관장 기념식수 동산'을 조성해 2017년까지 150여 그루를 식재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들과의 인연과 추억을 내세우고 나무심기를 강권하면서 박 시장의 취약한 인적 네트워크로 활용한다는 속셈은 희화적이다.

게다가 시장의 속내를 잘 읽는 한 국장은 횡단보도 등에 차량 진입 방지와 보행자 안전을 위해 설치된 멀쩡한 '볼라드'를 치우고 나무를 심는다고 한다.

시는 이런 볼라드(1만6천829개)를 하반기중 교차로 45개소에 대해 5억 원을 투입, 1천800 개를 제거한 뒤 이팝나무 등 160 본을 교차로 당 1~3주씩 식재할 계획이다.

시각 장애인이나 휠체어, 유모차 이용자 등 교통 약자의 불편을 덜겠다는 취지이나 그야말로 소모적인 전시행정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