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지방의회 의정비 인상을 놓고 술렁이고 있다.

한푼이라도 올리려는 의원들의 마음과는 달리 현재의 의정비조차 많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곳곳에서 들려오고 있는 실정이다.

괴산군의 경우 올해 2천120만원보다 100% 많은 4천240만원으로 잠정 결정했다가 지역시민단체들의 거센 반발로 의정비 확정일을 이달말로 연기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청원군도 지난 16일부터 오는 23일까지 청원군의회 의정비 결정에 관한 설문조사를 온·오프라인(군홈페이지·읍면민원실)에서 실시하고 있다.

청원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군민 누구나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는 홍보자료에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기자본인도 실명인증을 받아서 설문조사에 답해봤다.

의정비 금액 결정시 고려할 사항, 현재 지급되고 있는 의정비 적절여부, 2008년 의정비 수준 등을 체크해 나가다 거주지를 묻는 항목에서 별 생각없이 아무 곳을 찍어서 대답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설문완료후 확인을 누르니 역시나!

청원군민 자격도 안되는데도 불구 청원군의회 의정비 결정 여론에 본의 아니게 한 표를 던진 꼴이 됐다.

더군다나 어떤 항목에 얼마만큼의 투표가 이루어졌는지, 현재 투표자 수는 얼마나 되는지 알 길도 없었다.

이와는 반대로 진천군 홈페이지에서 16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는 설문조사는 실시간 투표항목은 물론, 의정비 책정에 관한 기타의견까지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었다.

결과보기가 안되어 있다는 것은 관련부서의 착오라고 할 수 있을지 몰라도 결과적으로는 의정비 관련 설문결과에 대한 조작의혹도 제기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는 꼴이다.

또한 실명인증만 되면 누구나 설문참여하도록 해놓고 정작 거주지를 묻는 항목에서는 청원군으로 국한시켜 놓은 것은….

청원군의회의 현재 의정비의 적정수준을 논하기 이전에 투명하고 공정한 여론반영을 위해서는 설문조사의 디테일한 부분까지 다시 살펴봐야 한다.

각 지자체마다 의정비를 올려야만 한다는 당위성을 들어보이는 의원들과 달리 보란듯이 현재 의정비도 삭감해야 한다는 엇나가는 민심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