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관련업계 "자금회수는 中企죽이기" 강력 반발

신용보증기금에서 장기 및 고액과 신용하위 보증기업의 보증금액 일부를 해지 한다는 내용의 공문이 각 분야의 중소기업들에 통보, 해당업계들이 강한 반발을 보이고 있다.

18일 지역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용보증기금의 명분은 IMF, KDI 등 대외기관으로부터의 보증규모 축소 권고와 정부의 재정부담 완화요구에 따른 부득이한 결정이라고 밝혔지만, 현 정부는 기업규제 완화 등의 친기업적 정책을 통해 경기부양을 하겠다고 공헌하 바 있어 신보는 이를 역행하고 있다.

업계들은 국제원자재가격 상승과 대출금리 인상, 불안한 활율동향 등 기업의 통제력을 벗어난 외부환경의 변화로 가뜩이나 경영압박을 받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자금을 회수한다는 것이 과연 경기부양을 하겠다는 정부의 정책인지 의문이라며 반발을 하고 있다.

또한 업계에서는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은 자금력이 열악한 것이 경제 허리인 지역 중소기업의 현주소며, 시설확장 및 고용확대를 위해 정부에서 추가자금을 지원해도 부족할 이때에 반대로 자금압박을 통한 중소기업 죽이기 정책을 편다면 과연 경제발전의 의지가 없는 것이라며 토로하고 있다.

청주지역 전문 건설업체의 한 임원은 "신용보증기금의 이번 조치는 바로 중소기업들의 생각은 하지 않는 반증"이라며 "신용보증기금의 중소기업에 대한 보증금액 회수가 정말로 정부의 요구에 따른 정책이라면 현 정부는 중소기업에 대한 이해부족과 친 재벌성향의 반쪽짜리 경제정책 추진이라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중소기업은 운영하고 있는 한 대표는 "보증축소 및 대출금회수는 중소기업의 연쇄부도와 임금체불 및 악성채무를 양산하는 시발점이 될 수도 있다"며 "원자재 부족과 가격상승의 열악한 경제여건에도 현금을 선입금 시키고 원자재를 구매해야 하는 중소기업에 대출금 상환이라는 압박까지 가한다면 그 결과는 결국 중소기업의 사업포기와 부도까지 초래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 이민우

minu@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