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부, 20개 대학으로 … 29일까지 사업공모

여성부는 지난 2003년부터 지원하고 있는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20개 대학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로 확대 실시한다.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가 설치돼 있는 전국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사업 공모를 통해 20개 대학을 선정해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국비지원을 받는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가 없는 충북지역에서는 이번 계기를 통해 자체 운영되고 있는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기회가 왔다.

기존 선정 대학 말고도 다른 대학에도 고른 기회가 주어지는 만큼 충북에서도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를 운영할 의지를 갖고 신청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에 대한 공모기간은 오는 29일까지이며 신청 접수는 오는 22일부터 29일까지 여성부 홈페이지 (http://www.moge.go.kr)에서 널리알림마당→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특히 이번에 20개 대학 선정 시 지난해 사업평가 결과 우수센터 6개 대학에는 가산점을 부여해 사업의 전문성 및 지속성을 유지할 예정이다.

여성부는 2003년부터 취업에 취약한 여대생을 대상으로 '진로개발'에서부터 '취업지원'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지원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사업은 여대생에 특화된 각종 커리어개발 전문 프로그램의 개발·보급을 통해 여대생에 대한 커리어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표준모델'을 통한 커리어개발 관련 프로그램을 체계화하는 등 대학 내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가 '커리어개발 종합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정착하는 데 기여했다.

또한 센터가 지역여성의 고학력 경력단절 예방을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로 자리매김하고, 지원받지 못한 커리어개발센터의 설치를 가속화시키는 부수적인 성과도 거두고 있다.

여성부는 그동안의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부터는 여대생 특화 진로 개발 기능을 강화하고, 직업의식 및 실용적 직무능력 향상을 통한 청년여성의 직업역량 제고를 위해 '여대생커리어개발 전문모델'을 개발·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전략산업의 새로운 직종발굴과 직업훈련 강화 등으로 고학력 여성인력의 맞춤형 일자리 확대 및 경력단절 예방 기능을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특히 2009년부터는 학칙·교칙 등에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의 조직을 기구화 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규제 등을 완화해 보다 많은 대학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대학내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가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성부 박정애 사무관은 "이번에는 모든 대학에 기회가 열려있는 만큼 충북지역에서도 꼼꼼한 신청서류와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선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 이지효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