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문화원에 대한 강제 대집행이 내년 1월 이뤄질 전망이다.

천안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 중 천안시의 천안문화원 건물환수에 대한 강제 대집행 지연이 도마 위에 올랐고 각 의원은 환수를 종용했다.

천안시의회 총무환경위는 지난달 30일 오후 행감에서 천안시가 천안문화원 측에 건물환수를 위한 행정 대집행 계고장을 보내고도 2개월 가까이 지연되고 있는 이유를 집중 추궁했다.

전종한 의원은 "천안시는 지금까지 '행정대집행 영장'을 통보하지 않았고 천안문화원도 퇴거준비를 하지 않고 있다"며 "천안시가 해결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고 시간만 소비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천안시가 천안문화원 측에 보낸 계고장은 지난 9월 17일까지 재산을 넘겨주지 않으면 이후 '행정대집행 영장'을 통지한 뒤 외부 용역회사에 의뢰해 집기를 들어내고 출입문을 봉쇄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장기수 의원은 "현재 천안문화원은 스스로 자정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실상 정상화 기대는 어렵운 실정"이라며 "문화원 정상화가 사실상 요원한 상태로 천안시는 재산관리 담당자로서 시급히 문화원 재산을 시민들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세철 의원은 "현재 상황이 화장실 정화조 넘쳐 민원 발생할 정도"라며 "천안시가 시민 활용이 가능한 시의 재산을 민원대상으로 방치해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5차례 계고장과 행정대집행 계고장을 보내며 문화원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직무대행자가 다시 선임된 상태로 관망하는 상태이며 정상화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내년 1월 대집행 실행을 하겠다"고 답변했다.

천안문화원은 지난 2006년 9월 이후 사퇴한 전 원장을 둘러싼 성추행 파문과 이에 따른 사무국장의 공석, 천안시의 예산지원 중단, 불법 원장 선임에 따른 원장의 장기공석 사태 등 파행운영을 겪고 있다. 송문용/천안 smy000@jbnews.com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