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녹지비율 줄이고 인구밀도 높여 비난 / "거꾸로 개발 당초 계획대로 추진" 목소리

LH공사가 아산신도시 개발을 추진하며 당초 계획과는 달리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해 고밀도의 개발을 추진, 명품 신도시에 역행 한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LH공사와 수도권신도시 등에 따르면 LH공사는 아산신도시 아산탕정지구의 공원녹지 비율을 32.29%에서 25%로 줄이고 인구 밀도는 ha당 74명에서 104명으로 늘리는 개발계획을 짰다는 것.

이는 수도권 신도시 개발과 역행하는 도시계획으로 최근에 추진한 광교·판교신도시 등 수도권신도시보다 공원녹지 비율은 훨씬 낮고 인구밀도는 높다는 지적이다.

공원녹지비율을 보면 2011년 말 완공 예정인 수원 광교신도시의 41.9%보다 현저히 떨어지고 2009년 말 준공된 경기 성남 판교신도시의 37%보다도 낮다. 2015년 말 준공 예정인 경기 화성의 동탄2신도시도 공원녹지 비율이 32.7%에 이른다.

또 인구밀도는 광교신도시 ha당 68.6명, 판교신도시 ha당 94.5명보다 월등히 높다.

더욱이 LH공사는 천안시청 맞은편 불당·백석동지역에 상업·업무·복합·주상복합·아파트 등 고밀도 용지를 한 곳으로 우겨 넣는 고밀도 집약형 도시계획안을 마련했다.

상업·업무·복합 용지(42만3천440㎡)의 경우 인근지역에 위치한 천안시 불당지구 상업지역(4만7천469㎡)의 9배 가량 되는 규모다.

남서울대학 이광영 건축학과 교수(천안시도시계획심의위원)는 "당초 계획을 축소해 개발할 경우 고밀도는 물론 도로망이 엉망인 엉터리 도시가 될 공산이 크다"며 "도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명품도시를 추구하는 수도권의 일부 신도시와를 달리 거꾸로 가는 도시계획"이라고 지적했다.

천안시도시계획 심의위원인 박주신 천일기술단 대표는 "축소안도 원안인 콘셉트대로 녹지비율과 인구밀도에 맞춰 도시계획을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LH공사 관계자는 "인구밀도 ha당 104명과 공원녹지비율이 25%라고 해도 고밀도도시는 아니다"라며 "현재는 도시계획을 수정할 생각이 없다"고 설명했다. 송문용 / 천안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