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재안 결렬 … 공사현장 대란 초읽기

대기업 시멘트사가 가격을 인상하는데 반발해 충북레미콘협동조합(이사장 최재옥)을 비롯해 전국 중소레미콘 업체가 22일부터 무기한공급 중단에 들어간다고 선언, 전국 건설현장이 마비될 위기에 빠졌다.

특히 지난 2008년 시멘트 업체들의 가격인상에 반발해 지역 일부 레미콘 업체들이 동시에 레미콘 공급 중단에 들어간 사례는 있으나 전국 모든 중소업체가 동시에 공급 중단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 중재안 끝내 접점 못찾고 결렬 = 20일 오후 4시 레미콘업계, 시멘트업계, 대한건설사자재직협의회, 국토해양부 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정부중재회의가 경기 과천 정부청사에서 열렸지만 끝내 접점을 찾지 못하고 합의가 결렬됐다.

이번 레미콘생산 중단 위기 사태는 중소레미콘업체들이 시멘트가격 인상 철회를 요구하며 불거졌다. 레미콘 가격 문제는 시멘트 가격 인상이 레미콘 가격을 올렸지만, 레미콘 가격 인상분을 건설업계가 반영해 주지 않는 게 문제의 핵심이다.

레미콘업계는 가격 협상안을 제시하며 시멘트업계의 가격 인상폭 양보와 건설업계의 대승적 결단을 요구했다.

배조웅 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은 "레미콘 가격은 루베(1㎥)당 7천원 인상이 절실하지만 4천500원(9%)까지도 받아들일 수 있다"면서 "시멘트사의 어려운 경영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내놓은 안"이라고 설명했다.

최재옥 충북레미콘조합 이사장은 "결국 9% 인상안을 건설업계가 받아들이느냐가 레미콘 생산 중단을 풀 수 있는 길"이라며 "지난해 흑자를 낸 건설사들의 결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레미콘업계 공급중단 왜? = 대기업 시멘트 업체가 지난해 6월 원자재 가격 인상 등의 이유로 30% 가량 가격을 올린데 이어 이번 달부터 수입 원자재 가격이 인상됐다는 이유로 또 다시 15% 정도 추가 인상을 통보해 왔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이유로 충북 및 전국 중소 레미콘 업계가 여러 차례에 걸쳐 시멘트값 인상철회를 요구했으나, 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공급 중단에 들어가게 된 것이다.

충북레미콘공업협동조합 회원으로 등록된 충북 중소레미콘 업체는 모두 54곳으로 이 중 쌍용시멘트, 한일산업, 성신양회 등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5곳을 제외한 49곳의 업체도 이번 공급 중단에 동참한다. 또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도 지난 9일 회의를 갖고 시멘트 가격 인상을 주도한 쌍용양회와 동양시멘트가 운영하는 레미콘 구매 중단을 선언한 상태다.

◆충청권 건설현장 공기지연 불가피 = 이에 따라 충북지역의 주요 건설 사업장인 청주 성화지구 아파트 현장을 비롯해 세종시, 대전, 충남, 혁신도시 현장 등지에도 레미콘공급 중단에 따른 피해를 볼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한편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소속 중소기업들은 지난달 31일 대표자회의를 갖고 "대기업 시멘트 업체들은 시멘트생산량의 80%를 구매하는 레미콘업체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시멘트 가격을 인상했다"며 "가격 인상을 철회하지 않으면 22일부터 조업을 무기한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