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 자동차 공동발명… 특허기술상 영예

현대·기아 자동차 심휴태 책임연구원 외 3명이 공동발명한 '6속 자동변속기'가 2012년 상반기 특허기술상에서 최고의 영예인 세종대왕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특허청(청장 김호원)은 발명특허 4개와 디자인 1개 부문에서, 15명의 발명자를 2012년도 상반기 특허기술상 수상자로 선정하고 21일 서울 역삼동 한국지식재산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시상한다고 밝혔다.

특허부문에 세종대왕상, 충무공상, 지석영상, 디자인 부문에 정약용상이 있다. 세종대왕상 수상자에게 1천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는 등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이 수여된다.

세종대왕상 수상작으로 선정된 '6속 자동변속기' 발명은 기존 5속 변속기에 단수를 추가한 것이 아닌 독창적인 구조를 갖는 6속 변속기를 발명한 것으로, 5속 변속기보다 작고 가벼우며 부드러운 변속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기존 5속 자동변속기에 비해 부품 수를 62개 줄이고 길이도 41mm 감소시켜 무게를 12kg 줄였다. 이 때문에 연비도 4%나 개선됐다. 이 발명을 인정한 크라이슬러 미국 자동차 회사는 6년간 77만대의 6속 자동변속기를 구매하기로 해 1조 2천억원 규모의 수출액이 예상된다.

 다음 순위인 충무공상에는 '반도체 유리기판 검사장비'를 발명한 주식회사 '쎄미시스코'의 이순종 대표 외 3명의 공동발명자가 수상했다.

 지석영상은 '옥수수, 감자, 쌀 등 천연전분을 이용해 제조한 유화안정제'를 발명한 대상(주)의 이선영 선임연구원 외 4명의 공동발명자가 선정됐다. 또 지석영상 공동수상자로 외곽 울타리(펜스)에 설치되어 외부침입을 감지하는 '센서 케이블'을 발명한 아이제이일렉트론(주)의 김도형 대표가 수상했다.

 디자인 부문인 정약용상은 '컵홀더 우산손잡이'로 'EK Design'의 이정우 대표가 수상했다.

모석봉 / 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