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7월부터… 고질적 가격조작시도 행위 등 단속

관세청(청장 주영섭)은 7월부터 다국적기업의 고질적 가격조작시도행위에 대해 상시모니터링시스템을 가동한다.

그간, 다국적기업들은 본사의 이전가격정책이라는 명분하에 다양한 방법으로 가격조작을 시도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관세율이 높은 물품을 저가로 수입신고를 하는 경우 그에 해당하는 만큼의 관세 등을 탈루하게 되며, FTA등 무관세품목의 경우에는 수입가격을 고가로 신고함으로써 추가 관세 부담없이 물품대금 명목으로 해외 관계회사에 외환송금이 가능하게 되어 국부유출이 발생하게 된다.

실제로, A사의 경우 고세율의 사치성 소비재를 수입하면서 의도적인 저가신고를 통해 수천억원의 관세탈루를 시도하다 적발됐다.

반대로, B사는 관세율 0%인 통신기기를 수입하면서 가격을 3배나 인상해 신고한 뒤, 수천억원의 인상차액을 해외에 송금하는 방식으로 국부유출을 시도하다 세관에 의해 적발됐다.

관세청은 이러한 다국적기업의 가격조작 시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다국적기업 가격동향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하고, 7월 부터 본격 가동한다.

관세청이 집중적으로 가격동향추세 및 가격위험을 분석하기 위한 업체는 국내 진출한 다국적기업으로서 약 5천개 정도이며, 수입규모는 전체의 약 30% 수준이다.

가격위험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주요 활용 지표는 회계공시자료, 수출입 및 외환거래자료 및 해외 관계회사 정보 등 빅 데이터를 기초로 운용할 예정이다.

한편 위험지표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가격조작 등의 징후가 발견될 경우 추가 정밀분석을 거쳐 기업조사 등을 실시하게 된다. 모석봉/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