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일본, 유럽에서 막걸리, 식혜 등 우리나라 전통상품에 사용되는 상표에 대한 보호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특허청(청장 김호원)은 최근 미국, 일본, 유럽 특허청(상표청)과 '공통인정 상품목록 사업'을 추진하면서 소주, 수정과, 삼계탕, 깍두기, 태권도복 등 40건을 상대국으로부터 만장일치 찬성을 받아 4개국이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상품목록에 등재하기로 합의했다고 13일 발표했다.

 따라서 미국, 일본, 유럽 상표심사관들이 우리 전통상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서 우리 출원인에 대한 상표등록이 거절되는 사례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준석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그동안 주로 우리나라에서만 사용하는 상품 명칭을 국제출원서에 기재할 때 발생하던 미국, 일본, 유럽 심사관들의 거절통지를 대폭 감소시킬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이는 결국, 미·일·유럽에서 우리 기업이 제출한 상표출원서에 대한 심사가 신속하게 진행되고, 외국 대리인 선임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서 국제출원 비용절감 효과가 상당히 크다"라고 기대했다.

 특허청 제시로 이번에 신규 등록된 상품명칭 40건과,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상품명칭은 특허청 홈페이지(www.kipo.go.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모석봉/대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