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방경찰청은 충남교육청의 중등 장학사 선발시험 비리와 관련 지난 6일 구속된 김종성 충남교육감을 15일 오전 검찰에 송치했다. 이에 따라 경찰의 중등 분야 장학사 수사는 마무리됐고 검찰은 김 교육감에 대한 기소를 진행할 전망이다.

김 교육감은 이날 오전 9시께 대전 둔산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서 경찰에 인계에 의해 대전지방검찰청 특수부로 옮겨졌다.

경찰은 지난해 치러진 중등 분야 장학사 선발시험에서 문제유출 대가로 돈을 받는데 김 교육감이 직접 관여한 혐의(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뇌물 수수 공범 등)로 수사를 벌인 끝에 이날 기소의견으로 대전지검에 사건을 송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찰에 따르면 김 교육감은 경찰이 지목한 혐의 내용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태다.

사건이 검찰 측으로 송치됨에 따라 김 교육감에 대한 기소를 위한 수사 일정이 진행되며 김 교육감은 이날 오후 구치소(대전교도소)에 수감된다.

검찰의 기소는 시한이 최대 20일이고 이미 구속된 장학사들의 공판 과정을 감안할 때 내달 초께 이뤄질 전망이다. 김 교육감이 기소되면 교육감직이 정지되고 충남교육청은 부교육감 권한대행체제로 운영된다.

김 교육감과 함께 돈을 주고 장학사 시험에 합격한 응시자들에 대한 경찰의 검찰 송치는 유동적이다.

수사를 담당하는 충남지방경찰청 조대현 수사2계장은 "현재 검찰과 송치시기를 조율 중인데 워낙 연루된 인원이 많고 자료도 방대해 조금 시간이 걸릴 것 같다"며 "합격한 응시자들이 불구속 상태에서 혐의를 모두 인정했기 때문에 (검찰 송치가) 시급하지 않고 유동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상 24기(지난해) 중등 분야 장학사 시험 비리에 대한 수사는 마무리 된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경찰이 수사계획을 밝힌 초등 분야 장학사 시험 비리에 대해서는 "현재 초등 분야 혐의자들을 압축한 상태로 중등 분야와 연루됐던 2명(장학사)이 돈을 건네고 문제를 받았다고 혐의를 인정한 상태"라고 설명하면서 "나머지 초등 분야 합격자에 대한 수사는 앞으로 사실관계 확인 등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또 지난 2011년에 치러진 장학사 시험에서도 비슷한 수법으로 문제 유출이 이뤄진 정황을 포착하고 이에 대한 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교육청 전반에 대한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라 중등 장학사 시험 비리로 불거진 충남교육청 비리 문제는 앞으로도 수차례 큰 파고를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