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신흥 택지개발지구 주변 상가분양 '봇물'

최근 상가 분양시장이 공급 성수기를 맞아 청주 율량2지구를 비롯해 용정지구, 성화지구, 강서지구 등 택지개발지구 주변 곳곳서 '분양대전'이 한창이다.

8일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상가는 주거와 달리 규제로부터 자유롭고 잘만 고르면 안정적인 고정 월세를 받을 수 있어 노후 대비용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상가는 유형이 다양하고 상권과 입지에 따라 결과값이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어 우량상가 선별이 결코 쉽지 않다.

때문에 유형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수요예측과 합리적 매입 가격 수준을 잘 따져본후 사야한다.

우선 단지내상가는 아파트 주거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상가로 필수 업종이 들어서기 때문에 투자 안전성이 비교적 높다. 다만 세대수 구성원 인원이 3명 이하로 줄어들다 보니 세대수는 많을 수록 유리하다.

상가배치에 있어서는 소비층의 대다수가 출입하는 주출입구가 좋고 아파트 분양율과 입주율에 월세의 변동폭을 감안해 입찰 상가의 경우 2~3배의 낙찰은 피해야 한다.

올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전국 101개 단지에서 626호실 공급할 계획이다.

근린상가 투자시에는 상권에 따라 투자 전략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 역세권인 경우는 출구별 상권력을 세세히 파악하고 주거중심이라면 아파트와 인접한 상가를 노려야 한다.

실제 청주·대전 택지지구를 필두로 세종시 등지에서 공급이 한창이다.

또한 주상복합상가를 고를 때는 수요층이 내부로 몰릴 수밖에 없는 컨텐츠가 있다면 소비층 동선 확보가 유리한 저층부 위주 '몰'형태의 상가도 고려대상이다.

반면 흡입력 없는 내부 상가라면 노출도가 좋은 1층 상가 접근이 유리하다.

이에 대해 상가정보연구소 박대원 소장은 "상가는 종류도 다양한 만큼 개개의 특징에 맞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며 "특히 소비 세대의 수준과 접근도에 대해서 철저히 파악하고 매입가격과 상품이 갖는 장·단점등도 꼼꼼히 따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민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