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브리핑후 경자구역청서 소음도 의뢰 기존자료 출처·측정시점 '불분명' 주장 제기

속보= 충북 경제자유구역청이 발표한 충주 에코폴리스의 소음도 자료가 미 검증 자료라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충주시 관계자는 최근 "충북도가 지난달 발표한 소음도 자료는 출처도 불분명하고 측정 시점도 정확하지 않다"며 "한 마디로 검증이 안 된 자료"라고 꼬집었다.

이어 "충북도와 경제자유구역청이 해당 자료를 어떤 경로로 입수했는지 모르지만 충주시에서 제공한 것은 아니고, 국방부를 통해 소음도를 의뢰한 것을 보면 최근 자료도 아닌 것 같다"고 지적했다.

충북도와 충주시 등에 따르면 충북 경제자유구역청 충주지청은 최근 공군 제19전투비행단에 소음도와 관련한 에코폴리스 지구 공항소음 영향 구역에 대한 최신 자료를 의뢰했다.

이는 에코폴리스 지구 4.20㎢ 가운데 소음대책 지역의 비율을 확인하기 위한 과정으로, 충북도는 충주에코폴리스 지구의 79.6%가 공항소음피해보상 대상지역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문제는 경제자유구역청 충주지청이 국방부를 통해 소음도를 의뢰한 시점이 충북도가 충주에코폴리스의 소음도 심각성을 발표한 이후라는 점에 있다.

경제자유구역청 충주지청은 충북도청에서 브리핑을 한후 일주일 정도가 지나 국방부를 통해 공군부대에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충주지청 관계자는 "소음도에 대한 내용 확인을 위해서"라며 기존 자료에 대해서는 "경제자유구역추진단을 통해 확보한 것으로 알고 있고, 이미 여러 차례 활용된 자료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료를 생산한 주체와 생산 시기, 자료 유입 경로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여기서(충주지청) 임의대로 만들 수는 없는 것이고 충주시를 통해 전달받지 않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공군부대에서 5년마다 소음 측정이라든지 작전상 안전비행구역 등이 바뀔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최신 정보를 의뢰한 것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충북도가 자칫 부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미 검증 자료를 서둘러 발표하고 후속 검증에 나서면서 '선 발표 후 검증' 배경을 둘러싸고 뒷말이 무성하다.

앞서 충북 경제자유구역청 충주지청은 지난달 10일 충북도청에서 충주 에코폴리스 지구 개발관련 전문가 위원회 구성 소식을 알리며 "해당지구는 19전투비행단 인근에 위치해 전투기 이착륙에 따른 소음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발표했다.

당시 발표 자료에 따르면 에코폴리스 지구의 92%(3.86㎢)는 항공소음 75웨클 이상인 공항소음대책지역이며, 79.6%(3.34㎢)는 공항소음피해보상 대상지역으로 시설물 건축이 제한된다. / 특별취재반 (정구철, 한인섭, 김정미, 사진 김용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