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제도의 투명성 제고와 의료 공급자와 소비자간으 신뢰형성 등을 위해 시범 실시하고 있는 진료비 영수증 주고ㆍ받고ㆍ보관하기 운동이 주민참여의 활성화로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2일까지 충북을 비롯해 충남ㆍ대전지역의 시범지역으로 충남 논산시를 선정, 시민 318명과 70개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결과 주민 80.2%와 요양기관의 65.8%가 영수증 주고받기 운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주민들은 이 운동의 시작 전에는 「진료비 영수증을 매번받았다」(7.5%), 「가끔 받았다」(28.9%)는 응답이 36.4%에 불과했고, 「거의 또는 전혀 받지 않았다」(63.5%)는 응답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영수증 주고받기 운동이 추진된 후 앞으로 영수증 발급요구 의향에 대해 「반드시 요구하겠다」 32.7%, 「가급적 요구하겠다」 47.5% 등으로 응답자의 80.2%가 향후 진료비 영수증을 발급을 요구하겠다고 답변했다.
 또 요양기관들 가운데 상시 영수증을 발급하는 기관은 이 운동 이전에 「이미 상시 발급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관은 15.7%, 「앞으로꼭 발급하겠다」 18.7%, 「가급적 발급하겠다」 31.4%로 요양기관의 65.8%가 영수증 발급에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의료기관의 진료비 영수증 미발급 사유로는 「환자가 요구하지 않아서」가 59.9%로 가장 많았고, 「번거로워서」 13.2%, 「필요성이 없어서」, 「전산발급 프로그램이 없어서」가 각 13.1%로 나타났다.
 진료비영수증을 발급해야 한다는 의무규정에 대해 알고 있다고 응답한 시민들은 57.9%를 차지했으며, 「모르고 있다」고 응답한 시민이 42.1%로 나타나 상당수 국민들이 의무규정을 모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진료비영주증 주고받기 운동이 건강보험제도의 투명성 제고와 의료공급자와 소비자간의 신뢰형성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시민이 전체 81.7%로 나타나 시민들 대부분이 진료비 영수증 주고받기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공단은 현재 일부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진료비영수증 주고받기 운동의 시범결과를 분석한 뒤 내년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