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충북도당, 주민 노출 무대책 지적

도내 일부 학교에 설치된 우레탄 시설에 대한 학교 안전관리 실태조사를 실시한 정의당 충북도당 특위가 2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조사결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김용수

충북도내 일선학교의 유해 우레탄트랙들에 대한 안전관리 조치가 허술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22일 "유해 중금속이 확인된 도내 학교 우레탄트랙 대부분이 아이들과 지역주민들에게 아무런 안전대책없이 노출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충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레탄 트랙에서 1천㎎/㎏(허용 기준치의 11배) 이상의 납 성분이 검출된 도내 26개 초·중·고교 및 특수학교의 안전관리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이들은 "유해성이 확인된 트랙들의 안전관리를 위한 부직포 덮개 등의 조치와 일원화된 매뉴얼이 없다"며 "유해중금속이 확인된 일선학교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대부분 학교가 트랙을 폐쇄하거나 진입을 근본적으로 막기 위한 장치가 없었다"며 "중금속에 오염된 트랙에서 통제나 경고도 없이 어린이들이 뛰어놀고 주민들이 운동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몇몇 학교에서는 아무런 안전장치가 설치되지 않았다"며 "학교별로 눈가림식으로 설치된 안내문과 시설물은 교육현장의 안전불감증이 만연해 있음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체대상에서 제외된 학교들도 반쪽조사로 발암물질 등 유해성분의 포함여부를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우레탄트랙을 사용해야 한다"며 전면적인 조사를 요구했다.

이들은 "이번 조사에서 4대 중금속(납, 6가크롬, 카드뮴, 수은) 외에 아토피를 유발하는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과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s)에 대한 조사가 KS기준이 없다는 이유로 누락됐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정의당 충북도당이 지난 9~20일까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6개 대상학교 가운데 우레탄트랙 진입방지 또는 보행금지표시시설물이 없는 곳이 15곳이었으며 4개 학교는 유해성 안내문 조차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도교육청이 지난 6월 우레탄트랙이 설치된 충북도내 100곳의 학교를 대상으로 유해물질 전수조사를 벌인 결과 79개 학교(초등 38교, 중학교 19교, 고등학교 21교, 특수학교 1교)에서 기준치(90㎎/㎏) 이상의 납 성분이 검출됐다.

이에 도교육청에서는 예비비로 사업비를 마련, 희망학교를 대상으로 우레탄을 마사토로 바꿔 시공하고 다른 학교들의 우레탄을 교체하는 작업을 연내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 최동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