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을 눈앞에 둔 서울대 교수 부부가 사회복지학 학사학위를 동시에 획득하며 ''''제2의 인생''''의 첫 단추를 끼었다.
 이달 정년퇴직하는 서울대 국문과 심재기(65) 교수와 부인 숙명여대 이인복(66) 명예교수는 오는 18일 현도사회복지대 사회복지과를 졸업한다.
 10여년전부터 가정폭력피해여성 쉼터인 ''''나자렛 성가원''''을 직접 운영할 정도로 사회복지사업에 관심이 많던 심 교수 부부는 지난 2001년 편입시험을 통해 현도복지대 사회복지과 3학년으로 편입, 손자뻘되는 학생들과 함께 공부해왔다.
 심 교수 부부가 2년간 기차와 버스를 갈아타며 4시간이나 걸리는 청원군의 학교까지 통학하며 가장 힘들어한 것은 다름아닌 건강문제.
 자신의 강의 시간을 피해 일주일에 이틀씩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꽉 찬'''' 시간표를 짜야했던 심 교수 부부는 오전 4시에 일어나야 겨우 오전 첫 수업시간에 맞출 수 있었다.
 심 교수는 빽빽히 짜여있는 서울대 강의와 현도복지대 강의를 오가느라 체력이 바닥나기 일쑤였고 무릎이 좋지 않은 이 교수는 지팡이를 짚고 다녀야 했다.
 그러나 "평생 국어학의 세계만을 알다가 새로운 학문을 알게된 것이 무엇보다 기뻤다몤고?회상할 정도로 새로운 학문의 재미에 빠져든 심 교수 부부는 서로를 격려해가며 어려움을 이겨냈다.
 "상대평가이니 A학점은 젊은 학생들에게 주고 우리같은 늙은이에게는 D학점만 달라고몤?농담할 정도로 너그러운 마음을 보였지만 같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정년퇴직을 앞둔 심 교수 부부를 어려워해 친해지지 못한 것이 유일한 아쉬움이다.
 국립국어연구원장으로 재직하며 표준국어대사전을 완간시키고 로마자 표기를 한국어 방식으로 일원화시키는 등 국어학계에 큰 족적을 남긴 심 교수는 "480평 규모의 5층 복지센터를 세워 노인복지와 중년, 청소년 복지, 유아놀이방, 대안학교형 진학교실 등 사회복지사업에 전념할 것몤이라며 "세상은 궁극적으로 남을 위해 사는 것몤이라고 말했다.
 남편에 앞서 지난해 숙대에서 정년퇴직한 이 교수도 "복지시설을 운영하면서 사회복지사 자격이 없다는 것이 우습다고 생각해 뒤늦게 남편을 설득해 새로운 공부를 시작했다몤며 ?"학부시절처럼 모두 A학점을 받지는 못했지만 많은 것을 배웠다몤고 기뻐했다.
 심 교수는 지난 70년 시험시간에 부정행위를 한 정몽준 의원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한 당사자로 엄격하지만 학문적 수월성과 따뜻한 마음씨로 학생들의 존경을 늘 받고 있는 석학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