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남대 활용대책위, 운영방안 논의

청남대가 4월중순부터 하루 관람객을 1천여명으로 통제하는 방법으로 제한적 개방될 전망이다.
 충북도는 청와대가 다음달 중순부터 청남대를 개방키로 방침을 정한 것과 관련 24일 청남대활용대책위원회(위원장 김영호 행정부지사)를 열어 운영 방안을 논의, 이 같이 결정했다.
 유인태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노무현 대통령이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같은 청남대 개방계획을 보고했다고 김만수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유 수석은 또 청남대 소유권과 관리권을 모두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밝혀 청원군 문의면 일대에 위치한 청남대의 소유권과 관리권을 충북도에 넘길 것임을 시사했다.
 이어 그는 (소유권과 관리권 이전에)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매각절차와는 별도로 청남대 개방일정을 조기에 추진할 것이며, 최대한 빨리 개방토록 추진하면 4월 중순께 가능할 것이며, 관련 행사도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노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청주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청남대 개방 및 주민반환을 공약한 데 이어 지난 6일 청남대를 주민에게 돌려주겠다고 재차 약속한데 따른 것이다.
 이처럼 청와대가 청남대 개방일정을 구체화 함에따라 충북도는 이날 대책회의를 갖고 제한적 개방방침을 마련했다.
 도는 청남대를 완전 개방할 경우 한꺼번에 관람객이 몰려 시설 관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주차장 등 기반시설이 확충되고 시설관리 조직이 확정될 때까지는 관람객 통제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올 연말까지는 우선 인터넷 예약 등을 통해 하루 1천여명만 입장시키기로 했다.
 도는 이 기간 관람시간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하루 6시간만 개방하고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청남대에서 15분 거리에 있는 문의면 소재지에 임시 주차장을 마련, 이 곳에서 셔틀버스로 관람객을 실어나를 계획이다.
 도는 또 본관을 역대 대통령들의 기념물을 전시하는 전시관으로 활용하는 등 청남대를 대통령 기념공원으로 조성하고 주변의 수려한 경관을 자연생태공원화 해 하이킹 코스 등으로 활용하는 한편 역대 대통령이 즐겨 먹던 음식이나 궁중 음식들을 발굴, 이 일대 식당에 보급하는 등 중장기 청남대 활용 계획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관람객이 일시적으로 몰릴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올연말까지는 관람객 제한이 불가피하다"며 "소유권 이전과 관련해서는 도 재정으로 청남대 매입이 어려운 만큼 국비지원을 강력 요청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도는 앞으로 대청호 주변지역을 상징테마공간(청남대본관지역), 자연생태보존공간(본관주변지역), 휴식산책공간(청남대진입로), 휴양위락공간(문의소재지)으로 활용하고, 올해말까지 임시개방하고, 내년부터 완전개방하는 등 단계별 개방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도는 청남대 임시 개방에 대비해 문의중학교 뒤 호수부지에 1만여평의 주차장을 확보키로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