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24일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미국의 이라크전 종결 후 북한공격설에 대해 "미국의 책임있는 당국자는 여러차례 나를 만나 '북한은 이라크와 다르며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면서 "중구난방식 추측으로 북핵위기에 대한 평가분석을 해선 안되며 조심스럽게 해야한다"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ㆍ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내외 일각에서 '(미국의 대 이라크) 작전이 끝나면 다음은 북한´이라며 북한 공격 가능성을 거론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미국의 책임있는 당국자 얘기가 아니다"며 "미국의 책임있는 당국자들의 이야기를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중구난방식 관측들에는 한국정부의 존재나 역할이 도외시 되고 있지만 미 정부의 정책에는 한국정부의 역할이 중요하게 돼 있다"며 "이 점에 대해 국민 불안이 없도록 각별히 홍보해달라"고 당부했다.
 송경희 청와대 대변인은 이와관련, 이날 브리핑에서 '노 대통령이 지난 21일 북핵문제 해결때까진 미군재배치는 논의하지 말아야 한다고 언급한 특별한 계기가 있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것에 대해 이미 한미 고위당국자간에 원칙이 있는데 계속해서 익명의 보도로, 예컨대 가라면 간다는 식의 논의와 보도가 나왔다"며 "이는 자제돼야 하며, 단호히 대처 하겠다는 입장 표명이었다"고 말했다.
 송 대변인은 다만 "오늘 회의에서 주한미군 문제가 언급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송 대변인은 '미 정부 관료에 대해서도 책임없는 발언을 자제해 달라는 뜻도 포함한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그런 뜻도 포함돼 있다"면서 "원칙적으로 그런 혼선이 일어나는 보도에 대해 (미국측에) 자제해 달라는 의견교환이 있었고, 외교장관이 적절한 경로를 통해 그런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송 대변인은 그러나 미 행정부의 어느 선에 이같은 의견을 전달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