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충청권 이전계획에 따라, 옥천지역 땅값이 기대심리로 큰 폭의 상승을 보이고 있으나 거래는 전무해 “땅부자”라는 소리를 들을 전망이다.
 특히 옥천지역이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이후에는 문의전화는 물론 토지매입을 위한 외지인의 발길조차 없어 지역민들의 불만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곳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80년대 대청호 건설 이후 각종 규제로 토지의 재산권 행사를 못해 어려움이 많았는데 올해들어 참여정부의 행정수도 이전계획에 따른 토지거래 허가 구역까지 겹쳐,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그동안 옥천지역은 수요자 중심으로 토지거래가 이뤄졌으나, 행정수도 이전계획이 발표되면서 외지인들의 토지매입 의사가 활발해, 옥천읍은 지난해보다 30%로, 각 읍면은 20% 이상 폭등했다.
 그러나 정부의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계획으로, 이곳 옥천지역이 토지거래 허가 구역으로 지정되자 땅값만 올랐지 실제 토지거래는 전무한 실정이다.
 또한 그동안 개발제한 지역에서 재산권 행사를 못했던 일부 농민들은 개발제한지역 해제로 땅을 내놔도 거래가 안되고 있다.
 이에 농민들은 자녀들의 학자금과 영농자금 등으로 돈이 급히 필요해 땅을 팔려고 내놔도 가격만 올랐지 매매 사례는 전무해 울상을 짓고 있다.
 한 농민은 “이곳 땅값은 지난해는 평당 3만 5000여원에 거래 됐으나 올해는 평당 평균 가격이 1만원 정도 올랐으나 실제 거래되는 경우는 없다”며 농민들만 어려움을 초래하는 정부의 정책에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