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양계농가 1천명, 25일 오송 식약처서 반발집회
생산기반 현실 고려 안해 양계산업·소비자 혼란
냉장유통시스템 미설치 땐 품질저하 불보듯

전국양계인 유통인들이 25일 청주시 오송 식약처 앞에서 '식용란선별포장작업 백지화'등 위기의 양계산업 사수를 위한 귈기대회를 열고 있다./김용수

[중부매일 김미정‧안성수 기자] 정부의 '달걀 산란일자 표기 의무화' 추진에 맞서 전국의 양계농가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대한양계협회 회원 1천여명은 25일 오후 2~5시 청주시 오송 식약처 앞에 모여 반대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이날 집회에서 "식량주권 앗아가는 산란일자 표기를 철회하라", "식약처로 넘어간 축산물 안전관리업무를 농림식품부로 이관하라", "계란·닭고기 잔류물질 허용기준을 전면 재설정하라" 등을 요구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달걀껍질에 산란일, 생산자 고유번호, 사육방식 등 10자리를 표기하는 '축산물의 표시기준 고시 개정안'을 행정예고한 바 있다.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 높아진 소비자 불안 해소와 알권리 충족을 위해서다.

이에 대해 대한양계협회는 "식약처에서 발표한 산란일자 표기 법제화는 양계농가의 생산기반 현실을 감안하지 않은 조치로 소비자, 양계산업 모두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며 반발했다.

이들은 반대이유로 냉장유통시스템 미설치 및 설치의 어려움을 강조했다. 달걀의 경우 농장 생산단계부터 판매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는데 이중 한 곳이라도 냉장보관 및 판매시설이 없을 경우 급격한 품질저하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양계협회는 또 "전 세계적으로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시행하고자 하는 이유는 산란일자 표기가 계란의 안전성 및 품질개선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양계인 유통인들이 25일 청주시 오송 식약처 앞에서 '식용란선별포장작업 백지화'등 위기의 양계산업 사수를 위한 귈기대회를 열고 있다./김용수

양계협회가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의 경우 생산농가 등 중요사항만 의무적으로 표기할뿐 산란일자 표기 규정이 없다. 호주도 계란 포장일자만 의무적으로 표시하고 있고, 일본은 채란일자를 자율적으로 표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그러면서 양계협회는 "진정으로 안전한 계란 생산을 계도하고자 한다면 계란유통센터를 통한 계란판매 의무화를 시행한 다음에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집회 도중 양계협회 임원진이 식약처 식품안전인증과장과 긴급 면담을 갖고 대책을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