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란일자 표기 의무화 반대] 충주에서 양계농장 운영 한만응씨

전국양계인 유통인들이 25일 청주시 오송 식약처 앞에서 '식용란선별포장작업 백지화'등 위기의 양계산업 사수를 위한 귈기대회를 열고 있다./김용수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식약처가 주장하는 산란일자 표기는 양계업과 유통업을 모두 죽이는 일입니다."

충북 충주에서 양계농장을 운영하는 한만응(50)씨도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산란일자 표기'가 꼭 신선도를 보장하지 않아요. 노계가 방금 낳은 계란보다 일주일 된 신계의 계란이 더 좋고 신선하거든요."

정부에서 추진하는 '달걀 산란일자 표기 의무화' 법이 통과되면 선입선출된 계란의 소비는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그는 우려했다.

"팔리지 않은 계란은 결국 버려야 하고, 판매를 하기 위해 날짜를 속이는 편법도 발생할 소지가 높아요. 적발되면 한순간에 범법자가 되는 거죠."

한씨는 식약처가 발표한 '식용란 선별 포장업' 도입에 대해서도 난색을 표했다.

"식약처는 신선도 유지를 위해 식용란 선별 포장업 법안을 냈는데 이 법이 통과되면 사업장이 작은 영세업자들은 억대의 선별포장기 비용도 부담해야 해요. 일을 접을 수밖에 없어요."

식용란 선별포장업이 신설되면 계란유통업계는 식용란 수집판매업에서 식용란 선별포장업으로 업종을 전환해야 하고 여기에 필요한 억대의 계란선별포장기를 갖춰야 한다.

“현재 양계농장들이 반발이 큰 데에는 식약처가 축산물 안전관리 업무를 가져갔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박근혜 정부 때 식약청이 식약처로 승격되면서 업무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이관됐는데 이후부터 식약처는 우리의 상황을 고려해 주지 않고 있어요.”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