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거래 관리·감독 TF 구성"
국무조정실 "가상화폐 거래실명제 도입 추진"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5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 청사 브리핑실에서 금융혁신 추진 방향에 대해 발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최 위원장은 금융권 채용비리, 과도한 보수, 불투명한 지배구조, 금융권 불합리한 관행 등을 쇄신하겠다고 밝혔다. 2018.01.15. /뉴시스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전국이 가상화폐의 광풍(狂風)이 몰아치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금융당국이 관리·감독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5일 "욕을 먹더라도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가상화폐 거래 관리·감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무조정실도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 도입을 다시 한 번 확인했고, 금융감독원은 가상화폐 거래 관리·감독을 위한 태스크포스팀(TF)을 구성하겠다고 밝히면서 정부의 가상화폐 거래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이 본격화하고 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혁신방안 브리핑에서 "정부의 목표는 가상화폐 규제를 통해 우리 경제와 사회, 개인이 입을 수 있는 손실을 막는 것"이라며 "블록체인 기술은 최대한 장려하되, 규제 대상은 가상화폐에 대한 과도한 투기적 거래"라고 규정했다.

가상화폐 규제가 블록체인 기술의 진보를 막을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정기준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을 열어 "지난달 28일 특별대책에서 밝힌 가상화폐 실명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범정부 차원에서 충분한 협의와 의견조율을 거쳐 대응방안을 결정할 계획이며, 시세조작·자금세탁·탈세 등 거래 관련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검찰, 경찰, 금융당국의 합동조사를 통해 엄정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금융감독원은 이날 가상화폐 거래와 관련한 관리.감독 강화를 위해 가상화폐 TF를 구성·운영한다고 밝혔다.

TF는 가상화폐 관련 업무만 전담하는 '가상화폐 대응반'과 업권별 가상화폐 유관 검사·감독부서 협의체인 '가상화폐 점검반'으로 구성된다. TF는 오는 17일 첫 회의를 열어 ▶은행의 가상통화계좌서비스 실명전환 이행상황 ▶금융정보분석원(FIU)과 공동으로 진행 중인 자금세탁방지의무 이행 점검상황 ▶가상화폐 관련 유사수신 등 불법행위 등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