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성연대, 7일 청주시청 브리핑실서 진상조사 결과 공개
운영위원회 구성에서 예술단장들을 배제하라 촉구

충북여성연대가 청주시 국악단 성희롱 사건 가해자에 대한 징계 및 재임용을 반대한다고 외치고 있다. / 이지효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여성연대는 7일 열린 청주시립국악단 지휘자와 사무단원에 대한 징계위원회에 앞서 "청주시 국악단 성희롱 사건 가해자에 대한 징계 및 재임용을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여성연대는 이날 오전 "지난 1월 19일 청주시 시립국악단 지휘자에 의한 단원 성희롱사건과 지방대 비하발언과 같은 권력형 갑질에 대해 청주시에 진상조사와 그 결과를 공개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며 "청주시 감사관실에서는 피해자에 대한 사실 관계 확인 등 조사하는 형식을 갖추긴 했지만 조사 결과를 아직 발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가해자와 피해자를 분리조치 하지 않고 지난 1일 정기연주회를 진행했다"며 단원들이 연습하러 모인 자리에서 "가해 지휘자는 '자신의 명예회복을 위한 고소를 했다. 향후 단원을 보호하겠다'면서 피해자를 압박하고, 입을 다물게 하는 2차 가해 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피해 단원들은 가해자가 재임용이 결정되면 보복성 피해를 우려해 자신들의 피해 사실에 대해 입을 열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충북여성연대는 청주시립예술단 운영 문제점도 지적했다.

이들은 "시립합창단 지휘자의 단원에 대한 성희롱 발언 의혹, 무용단 안무자의 보조금 3천만원 횡령 혐의 기소 등으로 지역 문화계에서는 이들의 재위촉이 부적절하다고 주장했으나, 지난해 5월 재임용 했다"며 "나아가 논란의 당사자들이 포함된 운영위원회에서 예술 단원들에 대한 경미한 잘못에 대해서는 엄중한 징계결정을 하는 등 시립예술단 운영이 총체적으로 부실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시립예술단 운영위원회 구성도 구조적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운영위원회 당연직 위원으로 시립예술단 소속 국악단, 교향악단, 무용단, 무용단의 관련자들이 참여하고 있고, 이들이 담합하면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충북여성연대는 "청주시 국악단 성희롱 사건 진상조사 과정과 결과를 먼저 공개하라"며 "징계위원회의 성희롱 심의는 외부 젠더 관점의 전문가를 포함하라"고 요구했다. 여성연대는 이어 "공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원을 제척하라"고 덧붙였다.

충북여성연대는 "이러한 기자회견이 마지막 이었으면 좋겠지만 지속적인 모니터를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며 "청주시의 조직적 구조적 문제 해결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같은 성희롱 등 국악단 내부의 문제제기와 여성단체 주장에 대해 청주시립국악단 지휘자는 "기억나지 않는다"며 부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