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협, 신문시장질서 바로 잡아야


 전국지방신문협의회(이하 전신협)가 지방신문시장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는 무가지·경품공세에 대한 철저한 단속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신협은 7일 신문고시 개정과 관련 성명을 발표하고 몣지난 2일 신문업의 불공정행위에 대해 정부의 직접규제가 가능하도록 결정한 것을 계기로 불공정행위에 대한 철저한 단속을 통해 신문고시 개정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시장질서를 바로잡아야 한다몤고 주장했다.
 전신협은 규제개혁위의 신문고시 개정안 심의과정에서 논란이 된 정부의 직접규제와 신문협회의 자율규제에 대해 그동안 지방에서 자행돼온 엄청난 불공정행위의 이해당사자이면서도 정부권력의 신문시장 개입이 언론자유를 위축시킬지도 모른다는 우려와 경계심 때문에 입장표명을 유보해 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동안 자율을 말해온 일부 전국지에 의해 저질러진 불공정행위는 더이상 지방에서 용인할수 없는 인내의 한계상황에 이르게 했으며 마침내 타율규제의 빌미를 자초하게 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또 일부 전국지의 여론독과점이 문제되고 있는 상황에서 무차별적인 전국지의 지방시장 공략을 방치함으로써 종래의 과오를 되풀이할 경우 지방지는 설땅을 잃을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따라서 전신협은 이번기회에 선진외국처럼 지방신문들이 경쟁력을 갖출수 있도록 획기적이고 근본적인 판매시장 정상화 시책을 펼쳐야 하고 이를 위한 법적,제도적 대책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지방신문의 질서를 바로잡고 경제적 약자인 지방언론 보호차원에서 공정위가 정치적 판단이나 눈치보기에서 벗어나 보편적이고 상시적인 감시와 단속에 나설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