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부 지역에서 장출혈성 대장균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방역당국이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주민홍보를 강화하는등 비상이 걸렸다.
 진천군보건소(소장 박상철)는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장출혈성 대장균의 예방방법과 질병의 이해를 돕는 홍보문안을 제작한뒤 배포하기로 했다.
 장출혈성 대장균은 보통의 대장균과는 달리 강력한 독소를 생산하기 때문에 심각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혈성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같은 장출혈성 대장균은 고기를 갈아서 음식을 만들때 충분한 온도로 가열하지 않으면 균이 죽지 않고 살아남아 감염될수 있다.
 또 아주 적은 수의 균으로도 감염되기 때문에 멸균과정을 거치지 않은 생우유,오염된 야채류 등에 의해서도 감염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밖에 손과 발을 제대로 씻지 않는등 개인위생 관리가 불량할 때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전파될 수도 있고 가족이나 어린이들이 집단으로 수용되어 있는 시설의 경우 감염위험이 높다.
 한편 진천군보건소는 모든 고기류는 반드시 잘 익혀 먹을 것과 멸균과정을 거친 우유나 주스만 섭취할 것, 그리고 과일이나 야채도 깨끗이 씻고 개인위생관리의 철저를 당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