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대통령은 11일 6월남북정상회담 논제와 관련, 『베를린 선언에서 제안한 4개항을 협의할 것이고 합의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해 남북경협 확대와 이산가족 상봉등 화해분위기 조성방안이 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남북정상회담은 7.4공동성명의 정신을 받들고 남북기본합의서의 내용을 실현하기위해 노력할 것이며 무엇보다 베를린선언에서 제안한 4개항의 실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대통령이 올 3월에 제안안 베를린선언은 ▶북한의 경제재건을 위한 정부간 경제협력 ▶상호 신뢰회복을 위한 화해와 협력 ▶이산가족 상봉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당국자간 대화등 4개항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특히 김대통령은 대북 경협에 대해 『북한의 근본적인 경제재건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며 이 지원은 경협차원에서 투자·차관등 남·북양측에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또 『이번 기회에 이산가족 재결합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이산가족의 고령화등으로 한시도 지체할 수 없는 만큼 이번 회담등을 통해 노력할 것이고 그렇게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해 이산가족 상봉문제에 대해 상당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김대통령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의 의미에 대해 『무엇보다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은 우리민족 문제를 우리끼리 자주적으로 논의하고 합의한 것』이라며 『이는 국민적으로나 국가적으로 자랑스럽고 당연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대통령은 『남북간의 오랜 적대관계와 그동안의 불신과정을 생각하면 이번합의는 참으로 민족적 경사가 아닐수 없으며 나름대로 통일문제에 관심을 갖고 노력해온 사람으로 개인적으로도 감개가 무량하다』고 회담성사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김대통령은 이와함께 『이번 정상회담은 민족적 대과업인 만큼 초당적이고 범국민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며 『이번 회담을 계기로 한민족과 국민들에게 평화를 가져오고 남북간이 교류와 번영을 이루도록 하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