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소통하는 청주SNS 서포터즈 두번째 이야기
지역과 소통하는 청주SNS 서포터즈 두번째 이야기
  • 중부매일
  • 승인 2020.08.1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 먹거리·공원 한바퀴… '슬기로운 여름생활'

지역 곳곳의 숨은 명소를 찾아다니며 소개하는 청주시SNS 서포터즈. 시민은 물론 외지인까지 지역과 통(通)할 수 있는 창구다. 청주시SNS 서포터즈의 두 번재 활약상을 살펴봤다.
 

◆매일 아침 9시 신선함이 진열되는 오창로컬푸드직매장

오창 로컬푸드 내부

매일 아침 신선한 채소들을 수확해 오전 9시 오창로컬푸드 매대에 올라오는 청주로컬푸드를 만나러 오창하나로마트 로컬푸드직매장에 다녀왔다.

당일 판매될 양을 수확해 신선하게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어서 더욱더 좋다.

1층 하나로마트로 들어가면 오른쪽에 로컬푸드직매장이 설치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다양한 청주의 농산물들이 진열 판매되고 있다. 많은 농민들이 아침에 당일 판매량을 가져다 놓는 다고 한다.

인기 있는 품목들은 오전에 판매가 돼 오후나 저녁에 가면 못 살 수도 있다고 한다.

오창 로컬푸드 내부

로컬푸드란 지역에서 생산된 먹거리를 장거리 이동과 다단계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고 지역에서 소비하는 먹거리유통문화로 1일 유통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서 언제나 신선하다.

로컬푸드매장에 진열하는 농산물들을 생산하는 농민들의 사진이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자신의 이름과 명예를 걸고 좋은 제품들만 엄선하여 판매하고, 농협에서 관리하고 있으므로 더 믿을 수 있는 것 같다.

이런 좋은 농산물들을 가격을 보면 생각보다 많이 저렴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많은 유통단계를 줄였기 때문에 농민들은 제값을 받을 수 있고, 소비자들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부 품목의 경우 위생 검사를 한 증빙까지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철저한 관리 속에 소비자에 판매하는 품목이라 우리 밥상에 올릴 수 있는 안심먹거리다.

오창 로컬푸드 내에서 당일 판매하는 상품

제품 중에는 신선채소뿐만 아니라 벌꿀과 화분, 장류 및 장아찌, 건조된 식품까지 다양하게 만날 볼 수 있는다. 청주에서 생각보다 많은 농특산물들이 생산되고 있다는 것에 다시 한번 놀랐다.

이렇게 농민과 소비자가 이곳 오창로컬푸드직매장에서 서로 직접 만나지는 않지만 마음을 나누며 함께 살아가고 있는 행복나눔터가 돼 주는 것 같다.

다른 지역 농산물들도 좋은 것이 많이 있지만 기왕이면 우리 청주에서 나는 제품들을 이용하며 농민과 소비자들이 상생하는 그런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청주시SNS 서포터즈 김충모
 

◆무더위를 피한 산책 여기가 딱이야. 작은 연못이 있던 하복대 진재공원

진재공원 내 작은 연못

올여름은 유난히 더위가 일찍 찾아온 것 같다.

무더운 여름, 더위를 피해 잠시 산책할 수 있는 청주 하복대의 쉼터, 진재공원을 소개해 드린다.

진재공원은 충북 청주시 흥덕구 진재로 48번길 17에 위치하고 있다. 하복대 현대2차 아파트 맞은편이고, 청주 흥덕 도서관과도 맞닿아있어 찾기도 수월하다.

어린이들 독서 공간이 잘 꾸며져 있고 무인도서관으로도 운영되고 있어 코로나19로 잠시 운영을 하지 않다가 얼마 전, 재 오픈했다.

진재공원 내 윤동주의 서시

도서관 맞은편으로 진재공원 입구로 향해보니 멀리서 큰 연못을 마주할 수 있다. 도심 속 작은 연못이라니. 보통 공원이라고 하면 초록 초록한 나무들과 운동기구 정도로 생각이 드는데 진재공원 안에 큰 호수가 있어 마치 다른 공간 속에 들어온 듯 한 느낌이 들었다.

연못 위 바람개비 또한 이곳의 멋을 더해준다.

공원 입구에는 아이들이 신나게 놀 수 있는 놀이터 또한 마련돼 있다. 더운 날씨 탓에, 그리고 시기가 시기인 만큼 신나게 뛰어노는 아이들이 보이지 않지만 곧 이곳에서 신나게 뛰어놀 아이들을 상상해 보았다.

진재공원 내 산책로

진재공원을 걷다 보면 곳곳에 다양한 시를 만날 수 있다. 학교 때 배우던 윤동주의 서시부터 쉽게 읽히는 재미난 시까지 산책하며 시를 읽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뿐만 아니라 하복대 진재공원은 남녀노소 구분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편의 시설들이 설치돼 있다.

족구장 및 게이트볼을 이용할 수 있는 넓은 운동장과 각종 운동기구들로 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무더운 날씨 더위를 피해 진재공원에서 잠시 휴식 겸 산책해보는건 어떨까. /청주시SNS 서포터즈 강민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