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간 25개 분야 87회 참여… 수당 892만원 받아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속보=충북자치경찰위원장에 내정된 인사가 충북도가 운영 중인 각종 위원회 위원직을 종횡무진 독식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인사는 지사 공약사업 평가자문위원회에서 재정분야 위원회까지 최근 10년간 25개 위원회에 87회에 걸쳐 참여해 도정운영의 적절성 논란까지 일고 있다.<관련기사 24일자 5면, 25일자 11면>

중부매일 취재팀이 이시종 지사 취임 이후 2010~2021년까지 남기헌 교수(충청대 경찰행정학과)가 참여한 충북도 위원회 현황 및 수당 지급 내역 등을 확인한 결과 이같은 실태가 드러났다. 외부인사 1인이 25개에 달하는 각종 위원회에 참여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이 기간동안 지급된 수당은 892만4천300원에 달했다.

남 교수는 그동안 감사자문위원회, 도지사 공약사업 평가 자문위원회, 재정계획심의위원회, 도민대상 심사위원회 등에서 활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청사건립위원회, 도민대상심사위원회, 청렴사회민관협의회, 출연기관 경영평가 용역제안서 평가위원회 등 다양했다. 남교수는 여기에다 전공과 동떨어진 국토종합계획 전문가 자문위원회, 재정계획심의위원회까지 참여했다.

충북도가 올해부터 가동한 충북자치경찰제 도입 자문위원회에도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충북도청 안팎은 물론 지역 정가에서는 다양한 시각과 의견, 전문적 견해를 반영하기위한 취지로 가동하는 위원회를 특정인이 독식하게 한 것은 이시종 지사가 도정 운영 폭을 스스로 좁힌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동시에 외부 의견 수렴보다 도정 운영 방식과 철학을 위원회에 관철하려 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올 법한 빌미를 제공했다.

[표] 남기헌 교수 2010~2021 충북도 소속 위원회 및 수당 지급내역
[표] 남기헌 교수 2010~2021 충북도 소속 위원회 및 수당 지급내역

충북도의회 A의원은 "10여 년간 25개 위원회에 참여했다는 것은 사전교감 하에 지사의 뜻을 위원회에 관철하려는 의도로 보여 누가 봐도 적절치 않다"고 꼬집고  "외부 의견을 듣자는 위원회가 아니라 도청과 지사의 뜻을 위원회에 관철하려는 의도로 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결국 자치경찰위원장 위촉 역시 투명하지 않게 보인다"고 말했다.

한 사람이 여러 위원회에 활동하는 것은 도 내에서도 줄곧 문제로 제기돼 왔다. 

이에 도에서는 지난해 8월 '충청북도 각종 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시행, 한 사람이 위원회 3개를 초과해 위촉되거나 같은 위원회에 3회 이상 연임되지 않도록 규정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다양한 사람이 도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매번 똑같은 사람이 위원회에 참여해 문제로 인식돼 왔다"며 "지난해 조례 시행후부터 1회성인 자문위원회를 제외하고는 중복위원들을 줄이고 있다"고 말했다. 

통상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공약사업 평가 등은 담당부서에서 외부 자문위원을 선정하지만, 충북도의 경우 그렇지 않아 보인다.

남 교수는 공약 평가와 관련된 2010~2013년 공약사업 평가자문위원회, 2018년 민선 7기 공약점검 및 도정기획 자문단으로도 활동한 이력이 확인됐다. 

남기헌 교수는 중부매일과의 통화를 통해 "위원회 참여의 경우 자문 요청 연락을 받고 각종 위원회에 들어간 것"이라며 "다소 오해가 있을 수 있는 상황이지만 공정하게 평가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남교수의 기사도용 이력과 함께 정치적 중립성 논란까지 불거질 전망이다. 남 교수가 충북자치경찰위원장에 위촉되면 2급에 해당하는 급여와 예우를 받는다.

충북도는 오는 27일 자치경찰위원 승인에 이어 28일 위원장을 임명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